본문으로 바로가기

4월 9일 자정 직전에만 사퇴하면…보궐선거 '꼼수' 논란

뉴스정치

4월 9일 자정 직전에만 사퇴하면…보궐선거 '꼼수' 논란

2017-03-21 22:15:46

4월 9일 자정 직전에만 사퇴하면…보궐선거 '꼼수' 논란

[앵커]

자유한국당 유력 대권주자인 홍준표 경남지사가 도지사 보궐선거는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습니다.

보궐선거에 따른 비용 부담이 크다는 것인데 방식을 두고 '꼼수'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민혜 기자입니다.

[기자]

홍준표 경남지사는 도지사 보궐선거는 없을 거라는 기존의 입장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보궐선거를 치르기 위해 막대한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을 들면서 도정 공백사태에 대한 우려도 일축했습니다.

<홍준표 / 경남지사> "제가 보궐선거로 사퇴를 하면 줄사퇴가 나옵니다. 쓸데없는 선거비용 수백억 부담을 하게 돼요. 행정부지사 체제로 가더라도 전혀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궐선거는 없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지자체장 등이 보궐선거격인 이번 대선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30일 전까진 사임해야 합니다.

해당 지역 재보선은 대선과 함께 치러집니다.

5월 9일에 대선이 치러지니까 4월 9일까지는 사퇴를 해야 한다는 것인데 변수는 사퇴 통보 시점입니다.

홍 지사가 4월 9일 자정 직전 사퇴를 한다면 선관위 통보는 자연스레 다음날로 미뤄지고 보궐선거는 열리지 않게 됩니다.

통보 시점부터 효력이 발생하도록 한 공직선거법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남은 15개월의 도정 공백은 도지사 권한대행이 이끌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민주당은 당장 "공직선거법 규정의 불명확성을 악용한 지저분한 꼼수"라고 비난했고 지역 시민단체도 "경남도민의 삶을 볼모로 한 꼼수 사퇴라며 지금이라도 사퇴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홍 지사 외에 현직 지자체장으로 대선후보 경선에 참여하고 있는 후보는 안희정 충남지사, 남경필 경기지사 등 5명, 이들의 사퇴 시점에도 지역의 관심이 쏠리는 이유입니다.

연합뉴스TV 김민혜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