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뉴스사회

[뉴스현장]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2017-03-27 14:03:06

[뉴스현장]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출연 : 강신업 변호사ㆍ공공미디어연구소 양문석 이사장ㆍ차명진 전 새누리당 의원>

검찰이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 구속영장을 전격 청구했는데요.

관련 내용 전문가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강신업 변호사ㆍ공공미디어연구소 양문석 이사장ㆍ차명진 전 새누리당 의원 나오셨습니다.

<질문 1>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키로 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구속 영장을 청구한 검찰의 입장은 뭔가요?

<질문 3>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마친지 6일 만에 발표가 됐습니다.

<질문 4> 검찰이 신병처리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고심을 많이 했는데요. 이유가 뭘까요?

<질문 5> 박 전 대통령의 혐의가 워낙 다양하고 관련된 기록과 증거가 방대했죠?

<질문 6> 검찰이 직권 남용이냐 뇌물죄냐를 두고 고심이 많았을 텐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7>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서는 검찰도 부담스럽지 않았을까요?

<질문 8> 노태우 전 대통령 때는 소환 조사 15일 뒤에 영장을 청구하고 당일 바로 구속했고요. 노무현 전 대통령 때는 검찰이 23일간 시간을 끌다가 노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어 수사가 종결됐었는데요?

<질문 9> 검찰이 전직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로 한 것은 지난 1995년 노태우·전두환 전 대통령에 이어 이번이 3번째입니다.

<질문 10> 오늘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구치소에 수감되는 역대 세 번째 전직 대통령이 될 위기에 처했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1> 뇌물수수 혐의 등을 받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시작된 지 8개월 만인데요. 그 과정을 좀 되짚어 주시지요?

<질문 12> 박 전 대통령 측에서 입장을 표명 할까요?

<질문 13> 박 전 대통령은 헌정사상 첫 파면 대통령이라는 오명에 이어, 영장심사를 받게되는 첫 전직 대통령이라는 불명예도 안게 됐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4> 김수남 검찰총장이 오늘 오전 출근길에 취재진 질문에 일절 답하지 않은 채 굳은 표정으로 출근했다고 하는데요. 어떤 의미였을까요?

<질문 15> 정치인 박근혜로서의 운명은 어떻게 정망하십니까?

<질문 16> 파면 18일 만에 구속영장 청구된 박 전 대통령,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7> 29일 박 전 대통령 영장실질검사가 실시되는데요. 법적으로 해석을 좀 해주세요.

<질문 18> 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가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질문 19> 법원의 영장 실질심사가 이틀 뒤쯤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데요. 검찰이 위법 사안의 중대성, 증거인멸 우려 상존 등을 언급한 것이 실질심사에 어떻게 작용하리라 보시니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