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플레이어
자막방송 VOD 제작지원 :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및 시청자미디어재단
[뉴스1번지] 문정인 '워싱턴 발언' 파장…문 대통령 '협치' 먹구름

<출연 :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 원장ㆍ김광덕 전 한국일보 정치부장>

ADVERTISEMENT


야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에 강력 반발하면서 정국 경색이 심화하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대북 관련 발언이 한미 정상회담을 코앞에 두고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 원장, 김광덕 전 한국일보 정치부장 두 분 모시고 정치현안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ADVERTISEMENT


<질문 1>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하면 미군의 전략자산과 한미 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 안보 특보의 발언에 대해 청와대가 엄중 경고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내는 물론 미국내에서도 논란이 커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질문 1-1> 청와대 학자로서 "개인 아이디어다, 여러 아이디어중에 하나다." 출국 전 정의용 안보실장과 만났던 것, 대통령과 사전 조율 없었을까요?

<질문 1-2> 사드배치 논란에 트럼프 미 대통령이 격노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미 정상회담 앞두고 우려된다. 한미갈등 더욱 촉발하는 것 아닌지요?

<질문 1-3> 이 와중에 미국에 특사로 파견됐던 홍석현 통일외교안보 특보,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배경은 뭘까요? 한미 정상회담 악영향 때문일까요?

<질문 2> 문재인 대통령 인사검증에 안이했다는 점 인정하면서도 협치 거부 운운은 온당치 않다고 했는데요?

<질문 3> 일각에서 안경환 후보자 사퇴 검찰 개혁에 대한 조직적 저항아니냐는 일종의 음모론적 시각도 나오는데요?

<질문 3-1> 안경환 자진사퇴 일단락 됐지만 김상곤·조대엽·송영무 장관 후보자, 야당의 거센 검증공세 어케 보시나요?

ADVERTISEMENT


<질문 3-2> 김상곤 김병준 교육부총리 청문회 증인 가능성까지 나옵니다. 바람직한가요?

<질문 3-3> 야당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민정수석 운영위 출석 시키겠다고 합니다. 청와대 전례 중요하다고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4> 오늘 발표된 리얼미터 조사 75%로 하락했습니다. 배경은 아무래도 청문회 여파인가요?

<질문 4-1> 청와대 인사추천위원회를 가동하고 검증 대상도 3배수로 늘리겠다고 합니다. 실효성 있을까요?

<질문 5> 야당 당권레이스에 불이 붙고 있는 모양인데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