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트럼프 '관세폭탄'에 美공화당ㆍ행정부도 반발

뉴스사회

트럼프 '관세폭탄'에 美공화당ㆍ행정부도 반발

2018-03-02 21:30:08

트럼프 '관세폭탄'에 美공화당ㆍ행정부도 반발

[뉴스리뷰]

[앵커]

그야말로 독불장군식 행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정책을 막무가내로 밀어붙이면서 미국 내에서도 거센 반발이 일고 있습니다.

미 행정부는 물론 여당인 공화당까지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홍정원 기자입니다.

[기자]

거의 대부분 각료와 참모들이 반대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고집은 꺾이지 않았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우리는 관세를 제도화할 것입니다. 다음주 쯤 서명할 예정입니다. 철강엔 25%, 알루미늄엔 10% 관세를 부과할 계획입니다."

미 행정부와 백악관 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폭탄 조치에 찬성한 고위 관계자는 윌버 로스 상무장관과 피터 나바로 무역제조업정책국장밖에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게리 콘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각료 대부분은 완강하게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콘 위원장과 므누신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주식시장 호황에 큰 애착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활용해 '주식시장에 충격을 줘선 안된다'는 논리로 설득을 펼쳐봤지만 소용없었습니다.

여당인 공화당 내에서도 이번 조치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공화당의 일인자 폴 라이언 하원의장은 대변인을 통해 "다른 접근법을 검토해 보길 바란다"고 했고, 트럼프 대통령의 확고한 우군이란 평을 받아왔던 오린 해치 공화당 의원마저도 "관세는 미국 기업과 가계가 내는 세금"이라며 반대 의사를 밝혔습니다.

반대파를 의식해 트럼프 대통령은 관계부처 간 제대로 된 절차를 생략하고 이번 조치를 밀어붙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주 정례 회의를 주관하며 무역 정책을 실무조율해왔던 롭 포터 전 비서관의 불명예 퇴진도 이같은 불통사태에 한몫 거들었다는 분석입니다.

연합뉴스TV 홍정원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