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단독] 탁구단일팀 극적 합의…세계선수권 4강부터 '한 팀'

뉴스스포츠

[단독] 탁구단일팀 극적 합의…세계선수권 4강부터 '한 팀'

2018-05-03 22:03:29

[단독] 탁구단일팀 극적 합의…세계선수권 4강부터 '한 팀'

[앵커]

세계탁구선수권 8강에서 맞붙을 예정이었던 남북 여자탁구가 대결하는 대신 단일팀을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스웨덴 현지에서 극적인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남북 탁구단일팀을 27년 만에 다시 볼수 있게 됐습니다.

박지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남북 대결이 예고된 세계탁구선수권 여자 8강전에서 남북 선수들은 네트를 마주보고 서는 대신 환하게 웃으며 악수를 나눕니다.

앞으로의 선전을 다짐하는 악수였습니다.

남북 여자대표팀이 세계선수권 4강부터 '팀 코리아' 단일팀으로 나섭니다.

남북 탁구협회는 8강전에서 맞대결하는 대신 단일팀으로 뭉쳐 4강에 나서기로 합의했고 이를 국제탁구연맹이 수락하면서 단일팀 재구성이라는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 하게 됐습니다.

탁구가 단일팀을 구성한 것은 남북을 대표하는 탁구스타 현정화-이분희가 뭉친 1991년 지바 세계선수권 이후 27년 만입니다.

<양하은 / 한국 탁구 대표선수> "역사 속에서만 듣던 단일팀이었는데 제가 그 단일팀이라는 그 역사 속에 다시 있게 돼 영광스러운 것 같아요."

<김송이 / 북한 탁구 대표선수> "언제 우리도 단일팀 할 수 있을까. 내가 하면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했는데 다가오니까 긍지스럽기도 하고 자부심도 느끼고…"

국제탁구연맹은 북한선수 4명과 우리선수 5명, 전원의 엔트리 등록을 허용했으며 경기에 나설 선수 3명은 남북 코칭스태프가 논의 후 최종 결정합니다.

단일팀은 일본과 우크라이나간의 8강전 승자와 만나 결승 진출을 다투게 됩니다.

다만 이번 대회는 3-4위전이 없기 때문에 단일팀은 4강 진출 만으로 최소 동메달을 확보했습니다.

시상식에서 남북은 국가와 국기 게양을 각각 한 번씩 하기로 했고 선수들은 기존 유니폼을 그대로 입고 나서기로 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박지은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