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플레이어
자막방송 VOD 제작지원 :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및 시청자미디어재단
[뉴스포커스] 대북 특사단 방북 결과에 대한 생각은?

<출연 :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ADVERTISEMENT


대북특사단 방북 결과 3차 남북 정상회담의 날짜가 이달 18일부터 20일로 결정됐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를 강조하며 처음으로 비핵화 시한을 밝혔습니다.

북미 대화가 다시 탄력을 받을지 주목되는데요.

ADVERTISEMENT


4월 말 판문점 선언 이후 숨 가쁘게 달려온 한반도 정세를 누구보다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는 분이 계시죠.

김대중 대통령의 3남,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인데요.

김홍걸 의장 모시고 한반도 정세와 민화협의 활동과 관련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의장님,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지금 한반도의 대화, 화해 분위기는 지난 2000년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첫 남북정상회담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 같은데요. 어제 대북 특사단이 방북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 약속을 하면서 처음으로 비핵화 시한을 제시했고, 3차 남북정상회담 날짜도 확정했는데요. 특사단의 방북 결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2> SNS에 "어차피 김정은 위원장이나 트럼프 대통령이나 관료들의 협상방식을 크게 신뢰하지 않고 정상 간의 합의로 큰 줄기를 풀어가는 방식을 선호하는 입장이니 막힐 때마다 정상회담으로 풀어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길입니다"라는 글을 올리셨더라고요. 비핵화 협상의 해법을 북미정상회담으로 보시는 건가요?

<질문 3>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수석 협상가'가 돼 달라고 했는데요. 문 대통령의 '중재 외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DVERTISEMENT


<질문 4> 김대중 대통령이 살아 계셨다면, 현 한반도 상황에 대해 어떤 말씀을 하셨을까요?

<질문 5> 주제를 바꿔서 몸담고 계신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민화협이 창립 20주년을 맞았습니다. 부친이신 고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민간이 먼저 교류하고 지원사업도 하라고 적극 권장하시면서 민화협을 만들도록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아버지의 뜻으로 만들어진 단체인만큼 민화협 창립 20주년 감회가 남다르실 것 같은데요?

<질문 6> 20년 동안 많은 일이 있었을 텐데요.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질문 7> 창립 20주년 기념행사에서 '한반도 평화 뉴브릿지 운동'을 제안하셨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8>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북측과 함께 진행하는 일이 있다고요?

<질문 8-1> 그동안에도 희생자들의 유해 봉환이 이뤄지긴 했는데요. 이전 봉환 사업들과 어떤 차이와 의미가 있나요?

<질문 9> 이러한 내용은 지난달 평양에 갔을 때 논의하셨죠? 몇 년 만에 평양에 방문하신 건가요?

<질문 10> 최근 북한에 다녀온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굉장히 많이 변했다고 하던데, 혹시 변화를 느끼셨나요?

<질문 11> 방북 기간 동안 누구를 만났고 어떤 대화를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11-1> 북측 민화협 의장인 김영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부위원장이 4·27 정상회담 만찬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등 보수 야당 인사를 부르지 않은 것을 아쉬워하면서 보수 세력까지 남북교류에 참여시켜달라고 부탁했다고 들었는데요. 이런 말을 한 배경이 뭘까요?

<질문 12> 한반도 대화 분위기 속에서 민화협은 어떤 역할을 할 계획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