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태풍 콩레이 상륙…잦아지는 10월 태풍

뉴스사회

[뉴스초점] 태풍 콩레이 상륙…잦아지는 10월 태풍

2018-10-06 13:03:15

[뉴스초점] 태풍 콩레이 상륙…잦아지는 10월 태풍

<출연 : 한국기상산업협회 김승배 본부장>

태풍 '콩레이'의 영향으로 한반도 곳곳으로 빗줄기가 강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부산은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가면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전문가와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김승배 한국기상산업협회 본부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예상대로라면 태풍 '콩레이'는 제주에 이어 통영·거제 부근 경남 남해안을 지나 부산을 통과할 예정인데요. 현재 태풍이 어디까지 북상했나요?

<질문 2> 태풍은 당초 예상보다 좀 더 빠르게 북상하는 모습입니다. 두 달 전에 태풍 솔릭은 오면서 속도가 느려졌었는데 이번 태풍 '콩레이'는 왜 속도가 더 빨라진 걸까요?

<질문 2-1> 이동 속도가 빨라지면 직접 영향을 받는 시간이 줄어 피해가 줄어든다고 봐야 할까요? 태풍의 속도가 미치는 영향도 짚어주시죠.

<질문 3> 앞으로 예상 진로는 어떨까요? 또 지역별로 특히 주의해야 할 시기는 언제일까요?

<질문 4> 태풍 '콩레이'는 처음보다는 세력이 다소 약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강한 비바람을 동반하고 있어서 안심할 수 없습니다. 얼마나 많은 비가 오게 될까요?

<질문 5> 태풍 '콩레이'는 중심기압 975hpa에 최대풍속 초속 32m에 달하는 중중형급 태풍입니다. 오늘부터는 천문적으로 바닷물 높이가 가장 높아지는 시기여서 폭풍해일 가능성까지 제기되는데 어느 정도의 위력일까요?

<질문 6> 이번 태풍은 2년 전 북상한 '차바'와 시기, 이동경로가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시 부산과 울산에 상당한 피해를 남기기도 했는데 당시 악몽이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는데요?

<질문 7> 10월에 강력한 태풍이 발생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가을 태풍이 여름철 보다 더 강력하다고 하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 8> 이번 태풍 '콩레이'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마지막 태풍이 될까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이번 태풍이 지난 뒤 다음 주에는 아침 기온이 10도 아래로 떨어진다는 예보가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 추위가 일찍 찾아올 가능성도 있을까요?

[뉴스12]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