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베 "징용배상 압류신청 유감…구체적 조치 검토"

뉴스사회

아베 "징용배상 압류신청 유감…구체적 조치 검토"

2019-01-06 20:05:48

아베 "징용배상 압류신청 유감…구체적 조치 검토"

[뉴스리뷰]

[앵커]

한국과 일본간 레이더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의 자산 압류를 신청한 것을 두고 한일간 갈등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베 총리가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압류 신청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히며 대응 조치 검토를 지시했습니다.

도쿄에서 김정선 특파원입니다.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의 자산 압류를 신청한 것과 관련해 대응 조치 검토를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아베 총리는 NHK '일요토론' 프로그램에서 "압류를 향한 움직임은 매우 유감"이라면서 "구체적 조치에 대한 검토를 관계 부처에 지시했다"고 말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이 끝났다"며 "한국 대법원의 판결은 국제법에 비춰 있을 수 없는 판결"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같은 주장은 그간 배상 문제는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해결됐다는 기존 일본 정부의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지만 외국의 사법부 판결을 또다시 비판했다는 점에서 논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일철주금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변호인단은 지난해 12월 말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에 신일철주금이 포스코와 함께 설립한 합작회사 'PNR'의 한국 자산을 압류해달라며 강제집행을 신청했습니다.

변호인단은 지난해 두 차례나 신일철주금 본사를 방문해 협의를 요청했지만 신일철주금 측은 면담조차 거부했습니다.

도쿄에서 연합뉴스 김정선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