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 역할 못한다"…軍경계 철책 철거 촉구

뉴스지역

"제 역할 못한다"…軍경계 철책 철거 촉구

2019-06-25 04:21:50

"제 역할 못한다"…軍경계 철책 철거 촉구

[앵커]



관광지 이미지 개선과 주민 재산권 행사를 위해 동해안의 군 경계 철책을 철거하는 사업이 연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산과 안보 문제로 속도가 더딘데 삼척 목선 귀순 사건 이후 제 기능 못 하는 철조망을 빨리 걷어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이상현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나무 어선이 제재 없이 들어와 배를 정박한 강원도 삼척항.

직선거리로 1km가 채 안 되는 곳에 해안 경계용 군 철조망이 설치돼있습니다.

가까운 곳에 해안 경계 시설이 설치돼 있는데도 북한 어선을 발견하지 못한 것에 대해 지역사회는 제 기능을 못 한다며 빠른 철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보를 이유로 재산권 침해와 여러 가지 불편을 참아 왔는데 돌아온 결과에 허탈감을 감출 수 없습니다.

수십 년째 이어졌던 군 경계 철책 철거 목소리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삼척항 어민> "지금 철조망은 있으나 마나죠. 군인들이 근무를 안 서는데 철조망 있으면 뭐 해요."

지난 2006년부터 강원 동해안 내 경계 철조망을 걷어내는 사업이 지속되고 있지만, 속도는 더디기만 합니다.

2017년도 사업이 지금까지 미뤄지고 있고 올해 계획된 27.3km는 아직 시작조차 못 했습니다.

<강원도환동해본부 관계자> "과거 2017년 이전에 했던 1단계 장비들하고 호환 문제 뭐 이런 것들이 군 하고 협의가 돼야 되는 거거든요."

동해안 경계 철책을 모두 걷어내더라도 52km 구간은 그대로 남을 예정입니다.

경계가 취약하거나 주요 군사시설이 있는 곳이라고 하지만 이제는 그 실효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상현입니다. (idealtyp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