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플레이어
자막방송 VOD 제작지원 : 방송통신위원회 및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슈인] 민주당 '정개특위냐 사개특위냐'…결정은?

<출연 : 더불어민주당 최재성 의원>

ADVERTISEMENT


국회가 가까스로 정상화 됐지만 더불어민주당의 고심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과의 합의에 따라 정개특위 위원장이나 사개특위 위원장 중 하나를 한국당에 내줘야 하는 상황입니다.

민주당은 어제 어느 쪽 위원장을 맡을지를 정할 예정이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ADVERTISEMENT


이런 가운데, 다음주 월요일에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예정돼 있죠.



민주당의 4선 중진이자, 친문 핵심 의원이시죠.

최재성 의원과 함께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위원장 중 어느쪽을 맡을 것이냐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을 어제 내리지 못한 이유, 어떤 겁니까?

<질문 2>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정개특위 위원장에서 사실상 '해고' 당했다며 반발하고 있죠. "선거법 개정을 담보 하지 않으면 위원장 사퇴를 거부하겠다" 이렇게 배수진 쳤습니다. 위원장의 사임의사가 없다면 교체가 불가능 한 겁니까?

<질문 3>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지정 당시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의 사개특위 참석을 막으려고 의원실에서 못나가게 했던 한국당 의원 4명이 경찰에 소환됐는데요. 한국당은 정치적으로 풀어야 한다면서 소환을 거부했어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다음주 월요일에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립니다. 민주당이나 한국당이나 모두 청문위원 사보임을 통해 전열을 정비했어요. 한국당의 주 공격수인 김진태 의원은 "윤석열은 내가 잘안다. 청문회 날이 기다려진다"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청문회 전망 어떻게 보세요?

ADVERTISEMENT


<질문 5> 황교안 대표가 인사청문회의 변수가 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던데요. 민주당은 황교안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하자고 주장했죠?

<질문 6> 어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했죠. '신독재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식의 주장을 했습니다. 독재란 단어를 8번이나 썼어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7> 삼척 북한 목선 귀순 사건 관련해 정부가 합동조사를 발표했지만 야당은 의구심을 거두지 않고,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질문 8> 최대 9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이 이달 말이나 내달초에 있을 것이란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대목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장관 기용 가능성입니다. 우선, 이렇게 될 가능성, 어느정도라고 보십니까?

<질문 9> 남북미 판문점 회동을 놓고 "쇼에 불과하다" ,"본질적인 내용은 달라진 것 없다" 이런 평가를 하는 쪽도 있습니다. 이 문제는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