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임대아파트 분양 전환' 놓고 입주민-건설사 갈등

뉴스지역

'임대아파트 분양 전환' 놓고 입주민-건설사 갈등

2019-07-15 21:22:11

'임대아파트 분양 전환' 놓고 입주민-건설사 갈등

[앵커]

10년 임대아파트의 분양 전환시점이 임박하면서 임대사업자인 건설사와 입주민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입주민들은 분양 전환가가 지나치게 높게 책정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성남 판교의 한 임대아파트입니다.

단지마다 수십장의 현수막이 어지럽게 내걸려 있습니다.

모두 10년 임대 후 분양하는 임대아파트입니다.

판교에는 10년 전 입주한 민간·공공 합쳐 5,000여 가구가 올해부터 분양 전환합니다.

감정평가 결과 입주 당시 2억~3억 원에 불과하던 아파트 가격이 최소 2배 이상 올랐습니다.

시세보다는 훨씬 저렴하지만 임대아파트 입주민들은 감당하기 어렵다며 반발합니다.

5년 임대와 같은 조건으로 분양 전환하거나 분양가 상한제 적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신대남 / 판교 임대아파트 입주민> "10년 사는 동안 나이도 들었고, 직장도 잃었고, 이 가격은 저희한테는 천문학적인 숫자라서 도저히 감당할 수 있는 숫자가 아닙니다."

하지만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생각은 다릅니다.

<판교 일반아파트 입주민> "아마 전세도 8억 정도 할 걸요. 전셋값보다 싸게 달라는 얘기잖아요. 그건 말이 안 돼요."



엄청난 시세차익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2개 민간건설사는 감정평가작업을 마치고 분양 승인을 신청했고, LH는 감정평가 작업을 준비 중입니다.

<권대혁 / LH 경기본부 주거복지사업처장> "분양 가격산정을 위한 감정평가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당초 계약내용과 관련 법령에 근거해 분양 전환가격을 산정할 예정…"

입주민들이 강력한 반발 속에 성남시는 분양 전환 승인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