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100대 소재·부품 5년 내 공급 안정화"

뉴스경제

정부 "100대 소재·부품 5년 내 공급 안정화"

2019-08-05 21:02:50

정부 "100대 소재·부품 5년 내 공급 안정화"

[앵커]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에 맞서 100대 품목을 선정해 국산화나 대체 공급선 확보 등 공급 안정성 확보에 나서는 것을 골자로 한 대책을 내놨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김지수 기자.

[기자]

네, 정부는 오늘(5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일본 수출규제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확정했습니다.

회의 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내용을 발표했는데요.

대책은 크게 세 가지로, 일본 의존도가 높은 소재·부품 분야 100대 품목의 공급 안정성 조기 확보,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모델 구축, 위원회 설치와 특별법 개편을 통한 지원입니다.

우선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한 산업 타격을 막기 위해 핵심 20개 품목은 1년 안에, 나머지 80개 품목은 5년 안에 국산화를 중심으로 공급을 안정시킨다는 게 정부 계획입니다.

반도체 등 20대 핵심 소재엔 추가경정예산 957억원을 투입하고, 80대 품목 공급 안정화에는 7년 동안 7.8조원 이상 대규모 기술 개발 투자를 단행합니다.

또, 국내 개발이 어려운 경우 대규모 해외기업 인수 합병과 기술도입에 나서기로 하고 관련 자금을 2.5조원 이상 지원할 방침입니다.

수요-공급 기업 간 협력 강화를 통한 산업 생태계 구축도 강화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기업 간 협력에 자금, 입지, 세제, 규제특례 등을 모은 패키지 지원에 나섭니다.

특히, 화학연구원 등 4대 소재 연구소를 실증 및 양산 시험 연구소로 구축하고, 공정을 위한 설비 구축을 돕습니다.



정부는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를 이달 중 만들어 이들 대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제정 뒤 20년 가까이 지난 소재부품특별법도 전면 개편합니다.

법을 개정해 지원 대상을 장비까지 확대하고, 강력한 규제특례 근거 규정을 신설할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정부청사에서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