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
<출연 : 민정훈 국립외교원 교수·최윤정 세종연구소 신남방협력센터장>
한-아세안 한 아세안 특별 정상회의가 어제 공동비전 성명을 채택하고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회의를 계기로 경제와 안보 분야에 있어서 아세안과의 협력과 연대의 폭이 더 넓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메콩 유역 5개국과의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열립니다.
한-메콩 협력 방안을 담은 '한강-메콩강 성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관련 내용들, 민정훈 국립외교원 교수, 최윤정 세종연구소 신남방협력센터장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어젯밤 환영만찬을 시작으로 오늘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부산에서 열립니다. 먼저 한·메콩 정상회의는 어떤 회의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1-1> 정상회의에서는 장관급에서 다루지 못했던 내용들도 다루게 될 것 같은데 어떤 내용을 다루게 될까요?
<질문 1-2> 어젯밤 환영만찬에서 메콩 국가를 한반도 평화의 동반자라고 강조하며 언젠가 남북 정상이 메콩 정상들과 함께 식사 자리를 가질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캄보디아와 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 등 메콩 5개국들이 전부 북한과 수교가 된 나라들이죠?
<질문 1-3> 정상회의 후에는 구체적인 미래협력 방향을 담은 '한강·메콩강 선언'을 채택할 계획이라고 하죠. 어떤 내용이 담길까요?
<질문 2> 문재인 정부가 주최한 가장 큰 국제정상회의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어제 종료가 됐습니다. 이번에 개최된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대한 평가를 한마디로 해주신다면요?
<질문 3>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공동 비전 성명과 공동의장 성명도 채택했는데요. 한국과 아세안 9개국이 함께 한 이번 '부산선언'의 핵심은 뭔가요?
<질문 4> 한국과 아세안은 1989년 대화 관계를 수립 후 30년간 한-아세안 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왔는데요. 이번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통해 우리 정부가 얻은 성과가 있다면 뭐라고 보시나요?
<질문 5>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년간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했을 정도로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을 중요시했는데요. 특히 신남방정책 정책을 통해 경제 성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번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통해 얻은 눈에 띄는 경제 협력 성과,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질문 6> 최근 미중 무역 분쟁과 한일 갈등으로 인해 수출 시장이 매우 안 좋은 상황인데요.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아세안 국가들과의 교역은 좋은 기회가 아닐까 싶습니다. 한국의 아세안 시장 확대,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시나요?
<질문 7>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를 통해 아세안과의 관계를 4강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는데요. 이 부분에 있어서도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보시나요?
<질문 7-1> 이번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신남방정책의 중간 결산으로 보기도 하는데요.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 신남방정책과 신북방정책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러나 북한과의 관계가 경색된 국면에서 신북방정책은 잠시 주춤해 있는데요. 이번 회의를 통해 유라시아와 아세안을 연결하는 교량 국가로서의 발판이 되었다 보시나요?
<질문 8> 문 대통령이 어제 한-메콩 정상회의 환영 만찬에서도 북한을 잘 도울 수 있는 나라가 메콩이다, 메콩은 한반도 평화 동반자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요. 메콩 5개국뿐 아니라 아세안 10개국이 모두 남북한 동시 수교 국가들입니다. 경제뿐 아니라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도 아세안 국가들이 중요한 위치가 아닐까 싶은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8-1> 아세안 국가들에게 한반도 평화에 대한 지지와 당부도 했는데요. 어제 한국과 아세안 정상들이 간의 공동의장 성명에서 북한의 추가 미사일 실험 자제를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세계적인 투자가 짐 로저스 회장도 어제 한-아세안 CEO 서밋에 참가해 38선이 무너지면, 한국은 가장 흥미진진한 곳이 될 것이라고 했는데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서 아세안 국가들의 역할, 어떻게 보세요?
<질문 9> 한·아세안 정상회의 불참을 선언한 김정은 위원장, 정상회의 개막식 날 해안포 사격 장면을 공개했습니다. 또 북한이 포격한 23일은 연평도 포격 사건 9주기이기도 했는데요. 신남방정책은 성과를 보고 있는 반면, 신북방정책은 퇴색되어 가는 분위깁니다. 북한이 9·19 군사합의도 파기하면서까지 해안포 사격을 공개한 이유는 뭐라고 보세요?
지금까지 민정훈 국립외교원 교수, 최윤정 세종연구소 신남방협력센터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뉴스포커스]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
뉴스정치
[뉴스포커스]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2019-11-27 11:1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