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김기현 제보' 송병기 집무실·자택 압수수색

뉴스사회

검찰, '김기현 제보' 송병기 집무실·자택 압수수색

2019-12-06 14:10:45

검찰, '김기현 제보' 송병기 집무실·자택 압수수색

[앵커]

검찰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의 비위 첩보를 청와대에 처음 제보한 인물로 지목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집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은나래 기자.

[기자]

네, 검찰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강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오늘(6일) 오전 8시 50분쯤부터 송 부시장의 울산시청 집무실과 관용차량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습니다.

자택 압수수색은 5시간여만에 조금 전 마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청와대가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의 비위 첩보를 경찰청에 전달한 경위 등을 밝히면서 이 첩보의 최초 제공자로 송 부시장이 지목됐는데요.

송 부시장은 송철호 현 시장의 선거 캠프에도 참여한, 측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송 부시장이 선거에 개입할 목적으로 첩보를 청와대에 전달해 경찰 수사까지 이르게 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입니다.

송 부시장은 어제(5일) 입장을 밝히면서 청와대와 설명이 배치되는 부분도 드러났는데요.

송 부시장은 선거를 염두에 두고 제보했단 일부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고, '정부 요청으로 답했다'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2017년 말 청와대 문모 행정관과 안부 통화를 하던 중 떠도는 이야기를 전했고 문자를 보냈을 뿐, 자발적으로 제공한게 아니라는 겁니다.

그러나 청와대는 송 부시장으로부터 SNS로 제보를 받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검찰은 어제 송 부시장으로부터 이 제보를 처음 접수한 것으로 알려진 문모 전 청와대 행정관도 불러 조사했습니다.

문 전 행정관이 송 부시장에게 관련 정보를 먼저 요구했는지, 최초 제보 내용을 어느 정도 가공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송 부시장은 오늘 연가를 내고 울산시청에 출근하지 않았는데요.

현재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소환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송 부시장을 상대로 청와대와 엇갈리는 제보 경위 등 사실 관계를 캐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