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중앙사고수습본부, 코로나19 대응책 브리핑

뉴스경제

[현장연결] 중앙사고수습본부, 코로나19 대응책 브리핑

2020-02-22 11:50:22

[현장연결] 중앙사고수습본부, 코로나19 대응책 브리핑

지금 이 시각, 중앙 사고수습 본부가 오전에 열린 코로나19 대책 회의 결과를 발표합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김강립 /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

2월 22일 토요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오전 10시를 기준으로 코로나19 감염자는 346명으로 늘었고 그간 17명이 완치되어 퇴원하였고 2명이 사망하였습니다.

정부는 31번 환자가 발생한 이후 감염경로를 추적하여 대구시의 신천지교회, 경북 청도대남병원 등에서 집단적인 감염이 확산된 사실을 발견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역학조사를 실시하며 접촉자를 찾아 진단검사와 격리조치를 하는 중으로 이 과정에서 다수의 확진환자들을 찾아내고 있는 중입니다.

어제 발생한 확진환자들은 대부분 이 과정을 통해 찾아낸 환자들로 격리병상에 입원하는 등 사후조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들 이외 지역에서 역학적 연관성에 대한 추가 확인이 필요한 확진환자들이 산발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이러한 환자들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접촉자를 찾아 격리하는 등 감염 확산을 방역관리 체계 내에서 통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전반적인 역학조사 결과에 대한 세부사항은 오후 중앙방역대책본부의 브리핑에서 설명 드릴 예정입니다.

우선 현재 상황에 대한 정부의 인식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어제 국무총리 주재 확대중수본회의 이후 브리핑에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의 감염 진행 상황이 새로운 국면으로 들어가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대구, 경북 청도 등 일부 지역에서 특정집단 또는 시설을 중심으로 다수의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역학적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는 환자가 나타나는 등 지역사회 내의 감염병 전파가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런 사실들을 종합할 때 현재는 일부 제한된 지역에서부터 지역사회 감염 전파가 시작되었고 대구와 경북은 특별한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들 대구경북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관리하며 심각단계에 준하는 강도높은 방역관리를 실시하는 한편 전국적으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에 대비한 방역대응 체계를 병행하여 구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위기경보 단계에 대하여 함께 설명 드리겠습니다.

정부는 현재의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로 유지하되 심각단계에 준하는 방역관리 조치를 함께 실시하겠다고 어제 발표하였습니다.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단계로 상향하는 것은 2009년 신종플루의 감염병 확산시 한 차례 발동된 바 있으며 심각단계에서는 감염병의 전국적인 지역 전파에 대처하는 방역대응 체계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방역관리 체계의 주된 전략을 검역을 통한 해외 유입 차단과 역학조사를 통한 초기 지역사회 전파 차단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감염환자들의 조기발견과 치료에 주력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으로 전략이 전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신종 감염병의 해외유입보다 지역사회에서의 자체 발생 규모가 커짐에 따라 한정된 방역과 의료자원을 지역사회 대응에 집중한다는 의미입니다.

실제 2009년 신종플루의 심각단계에서는 검역을 일상적 수준으로 축소하고 개별적인 확진환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중단하는 조치가 실시되었고 그 인력과 자원을 지역사회에서의 조기진단과 치료를 중심으로 하는 대응에 집중한 바 있습니다.

정부는 현시기를 코로나19의 해외 유입이라는 이 위험요인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제한된 지역에서부터 지역사회 감염 전파가 시작된 초기단계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의 해외 유입을 검역단계에서 차단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이며 확진환자에 대해서도 모두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접촉자를 격리하여 초기 확산을 통제하는 방역망 구축이 여전히 효과적인 시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국적인 대응 수준은 경계수준을 유지하며 해외 유입 차단과 역학조사를 통한 초기 전파 차단을 지속하되 대구와 경북지역에 대해서는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관리하여 심각 단계에서 함께 실시하는 방역 강화조치를 실시하고 그 외 지역에 대해서는 경계단계 조치를 강화하면서 지역사회 전파에 대응하는 방역 관리체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하는 노력을 병행하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다음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관리하고 있는 대구경북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대구시의 경우 우선 추가적인 전염 방지를 위해 접촉 감염의 차단에 나서고 있습니다.

관련 종교단체의 대구지역 교인 약 9300명에 대한 명단을 확보하였고 확진환자들의 접촉여부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선제적으로 이들 전원에 대한 자가격리와 시설 격리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들 전원에 대하여 14일간의 격리해제 전까지 진단 검사를 실시할 것으로 우선 유증상자와 접촉자 등 위험이 높은 경우부터 진단검사를 먼저 실시하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선 1차로 명단을 확보한 4474명에 대하여 전원 자가격리 조치를 실시하였고 지자체의 전담 공무원을 배정하여 철저히 관리하고 있는 중입니다.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다라고 말씀하신 544명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진단검사를 시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2차로 명단을 확보한 4860명에 대해서도 자가격리 조치를 실시하고 증상을 확인하고 있으며 유증상자부터 진단검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해당 종교 단체에서도 이러한 방역조치에 협조적으로서 정부와 지자체의 관리 이외에 종교단체 스스로 자가격리를 잘 지키도록 점검하고 모니터링에 협조하고 있는 중입니다.

대구의 진단 검사 가능 역량도 대폭 확충하고 있습니다.

일반인에 대한 검사가 가능한 선별진료소를 확대하고 전문 인력도 공중보건의사 24명을 긴급 투입하여 진단검사 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9000여 명의 종교단체 격리자의 경우 외출을 하지 않고 진단검사를 하는 것이 보다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이동검체 채취팀을 가동하여 검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확진되는 코로나19 환자들에 대한 치료병상도 확충하여 안정적 치료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대구의료원과 동산병원 등 2개소를 경증의 코로나19 환자 전용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증환자의 경우 음압격리병상이 있는 대구 지역 대학병원에 이송하고 있으며 추가환자가 발생할 경우 국군대전병원 등으로 이송할 예정으로 이는 국립중앙의료원의 통제 하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고위험군에 대한 방역조치를 강화하기 위하여 현재 대구지역에 입원 중인 폐렴환자에 대한 전수진단 검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후 새로 입원하는 폐렴환자에 대해서도 모두 진단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지역 내의 방역관리도 강화하여 당분간 불여불급한 일회성 이벤트성 행사는 자제하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밀폐된 장소에서 진행되는 행사는 연기하도록 권고하였고 유치원, 초중등학교의 개학도 연기하였습니다.

경북 청도대남병원은 병원 내 감염양상을 보이고 있어 현지에서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즉각대응팀, 중앙사고수습본부의 현지대응팀 등이 역학조사와 진단검사를 실시하며 확인된 환자들에 대한 이송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대남병원의 환자, 종사자 등 전원에 대하여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중으로 524명이 검사를 받았고 나머지 93명에 대한 검사도 실시됩니다.

확진검사 중 기저질환 등을 가지고 있어 전문적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16명은 인근 동국대병원과 안동의료원, 부산대병원, 국립중앙의료원 등으로 이송시켜 격리치료하고 있습니다.

92명의 경우, 확진된 92명의 경우 대남병원을 확진자 격리치료병원으로 전환하여 국립정신건강센터 의료진 등이 투입되어 진료를 담당하게 됩니다.

확진환자들의 가족, 접촉자 등에 대해서도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접촉자가 확인되면 신속하게 격리하여 추가적인 감염 확산을 통제토록 하겠습니다.

대구시와 경상북도 주민들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즉각대응팀, 중앙사고수습본부의 현지 대응팀 등 방역당국이 현지에 직접 파견되어 대구시와 경상북도 함께 힘을 모아 감염전파 현장을 통제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무총리가 직접 나서고 관계부처로 범정부 특별대책지원단을 구성하여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주민들께서도 정부를 믿고 현장의 방역 조치에 적극 협조하여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선별진료소에 경증환자가 지나치게 몰릴 경우 필요한 환자가 검사를 받기 어렵고 접촉 감염의 우려도 나타나고 있는 만큼 가벼운 증상의 경우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서는 마스크를 쓴 상태로 하루이틀 경과를 지켜보며 휴식을 취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밀폐된 실내에서 다수가 밀집된 상태로 모이는 것은 당분간 피해주시고 손 씻기, 기침예절 준수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그 이외의 전국적으로 실시될 예정인 코로나19 지역전파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 강화 방안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는 초기증상이 기침, 발열 등으로 시작하여 감기와 유사하고 초기에도 감염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감안할 때 우선 주요한 방향은 지역사회에서 코로나19를 조기에 발견 감염전파를 차단하고 경증 상태에서의 환자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코로나19 감염환자를 조기 발견하기 위하여 진단과 감시 역량을 강화할 것입니다.

의사의 판단에 따라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고 선별진료소 진단검사기관을 더욱 확충하는 등 검사 역량을 하루 1만 건 이상으로 유지하겠습니다.

코로나19 환자를 위해 병원 내 감염이 발생하는 것도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는 만큼 이를 막기 위한 조치도 더욱 강화됩니다.

폐렴으로 병원에 입원하거나 중환자실에 들어가는 환자는 모두 진단검사를 사전에 실시하여 예방적인 위험차단을 실시하겠습니다.

응급실의 경우에도 호흡기 증상 등 경증환자에 대해서도 진입 전에 진단검사를 먼저 실시하여 응급실 내 감염을 사전에 차단토록 하겠습니다.

아픈 어르신들이 많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은 특별히 더 보호를 강화하겠습니다.

폐렴환자가 발생할 경우 우선 격리 후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종사자는 업무에서 배제하고 검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면회나 외부인 출입을 제한하고 입구에서부터의 발열검사, 입장시 마스크 착용 등 예방노력도 병행하겠습니다.

코로나19 확진환자의 치료를 위한 입원 병상도 계속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역별로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이외에 공공과 민간 병원의 음압병실을 최대한 확보하고 경증환자 치료와 유증상자의 격리를 위한 감염병 전담병원도 지역별로 지정 절차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진단과 치료에 힘쓰고 있는 의료인과 의료기관들이 손실을 보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보상할 것입니다.

손실보상 대상과 범위를 정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되기 이전에라도 일부를 먼저 지원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19의 진료로 인하여 의료기관이 손해보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코로나19의 유입과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 여러분들 개개인이 동참해 주셔야 코로나19의 지역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불안을 가지지 말고 정부의 조치를 신뢰하고 함께 협조해 주십시오.

손 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켜주시고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십시오.

코로나19가 의심되는 경우 병원을 바로 가지 말고 1339 콜센터나 보건소에 먼저 상담해 주시고 병문안 등 병원 방문을 최소화해 주십시오.

이러한 국민 여러분들의 노력이 하나하나 실천된다면 코로나19를 큰 문제 없이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