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은, 기준금리 연 0.75% 유지·특수은행채도 매입

뉴스경제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은, 기준금리 연 0.75% 유지·특수은행채도 매입

2020-04-09 13:42:04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은, 기준금리 연 0.75% 유지·특수은행채도 매입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금융기관 자금 조달을 위해 특수은행채를 사들이기로 결정했습니다.

한편 코로나19 여파로 가게를 닫거나 직장을 잃은 실직자가 속출하며 정부가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관련 내용, <김대호의 경제읽기> 김대호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0.75%로 동결했습니다. 지난달 16일 빅컷 인하를 했던 만큼 당분간 정책 효과를 지켜보겠다는 취지인걸까요? 금리 추가 인하 필요성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데 금리 인하로 인한 효과와 부작용을 짚어주신다면요?

<질문 2>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특수은행채를 구매하기로도 결정했는데 어떤 의미가 있는 정책인가요? 한은에서는 이번 조치로 금융기관들의 자금조달이 더 쉬워지고, 조달 비용도 낮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던데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질문 3>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코로나19 사태로 임시·일용직과 자영업·소상공인을 중심으로 고용 조정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습니다. 현재 고용지표 둔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던데 시장 상황이 어떻습니까?

<질문 3-1> 정부는 제2의 외환위기 노동비극이 없도록 고용종합대책 마련에 나서겠다 발표했는데요. 가장 시급한 부분은 무엇일까요?

<질문 4> 개학이 무기한 늦춰지면서 가족돌봄휴가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휴가 기간을 늘려주고 휴가비도 1인당 50만원까지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맞벌이 부부는 1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된 건데 벌써 신청이 6만 건이 넘었다고 해요?

<질문 5>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이 인천국제공항 제1 여객터미널의 면세사업권을 포기했습니다. 임대료까지 내면 적자를 면하기 어렵다는 건데요. 정부에서 대책으로 임대료를 20% 감면해주기로 했는데 도움이 되진 않은 건가요?

<질문 6> 대한항공 직원 70% 순환휴직에 들어가는 등 항공업계가 고비를 맞고 있는 상황인데요. 대한항공의 지주회사인 한진칼의 주가가 고공행진 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건가요?

<질문 7> 국제유가가 사흘 만에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OPEC+ 가 회의를 열고 원유 감산을 논의할 예정인데요. 유가 감산이 합의된다면 유가 붕괴사태는 막을 수 있을까요? 회의 이후 유가 시장은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질문 7-1> 트럼프 대통령은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감산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여러 선택지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며 감산이 되지 않을 경우 대응하겠다는 바를 시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꺼낼 수 있는 카드엔 무엇이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