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관행 단절" vs "관례대로"…여야 접점 찾을까

뉴스정치

"관행 단절" vs "관례대로"…여야 접점 찾을까

2020-06-07 09:36:11

"관행 단절" vs "관례대로"…여야 접점 찾을까

[앵커]

여야가 상임위원장 배분을 둘러싼 힘겨루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대 쟁점은 법안 처리를 위한 마지막 관문인 법사위원회 위원장을 어느 당에서 맡느냐인데요.

오늘(7일)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담판이 이뤄질지 주목됩니다.

이승국 기자입니다.

[기자]

결국 '반쪽'으로 시작한 21대 국회.

원 구성 협상 전망 역시 밝지 않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각 상임위원회 문턱을 넘은 법안이 본회의로 올라가기 전 거쳐야 하는 마지막 관문인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쟁탈전 때문입니다.

단독 과반의 거대 여당 민주당은 야당의 '발목 잡기'를 피해 개혁 입법에 속도를 내기 위해 반드시 법사위원장을 가져와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통합당은 여당의 입법 독주를 막을 최후의 보루 격인 법사위원장 자리는 관례대로 제1 야당이 맡아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김태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낡은 관행은 과감하게 걷어내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국회의 모습을 보여주기를 원합니다."

<주호영 /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국회라는 곳이 기본적으로 야당의 존재를 인정하고 야당이 활동할 때 국회의 존재 의의가 더 있다는 점을 감안해서…"

국회법에 따른 상임위원장 선출 시한을 하루 앞두고 박병석 국회의장이 여야 원내대표를 불러 중재를 시도하는데, 간극 좁히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불거진 경제 위기가 현실화하는 상황에서 국회가 출범하자마자 공전하는 것은 여야 모두에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여야 일각에서는 민주당과 통합당이 2년씩 법사위원장을 나눠 맡는 등의 타협안도 거론됩니다.

연합뉴스TV 이승국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