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삐라 금지 추진에도 압박 높인 北…정부 고심 가중

뉴스정치

삐라 금지 추진에도 압박 높인 北…정부 고심 가중

2020-06-07 09:37:08

삐라 금지 추진에도 압박 높인 北…정부 고심 가중

[앵커]

탈북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문제를 놓고 북한의 압박 수위가 연일 거세지고 있습니다.

북한 관영매체는 남북 관계 경색의 책임을 우리 정부에 돌리며 맹비난했는데요.

남북 협력 사업을 추진한다는 정부의 고심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방준혁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의 대북전단 금지 법안 추진에도 북한의 반응은 냉랭했습니다.

통일전선부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통해 연락사무소 철폐를 예고한 데 이어, 관영매체를 동원해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노동신문은 "버러지 같은 자들이 우리의 최고 존엄까지 건드려도 남측에서 그대로 방치되고 있다"고 맹비난했습니다.

북한이 접경 지역에서 무력 도발 가능성까지 시사한 만큼 당장 판문점 견학 재개 등 정부 사업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단 우려가 나옵니다.

접경 지역에서 평화 분위기를 띄우며 남북 협력 사업을 추진하려던 정부로선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김연철 / 통일부 장관> "제약과 환경이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우리가 현재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들을 적극적으로 찾아보자…"

이런 가운데 우리 정부의 남북 협력 구상에 대한 미국의 견제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마크 내퍼 /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 "남북 관계의 어떤 진전도 북한 비핵화 진전과 함께 가야 합니다."

남북 관계가 북미 관계보다 앞서 나가서는 안 된다는 '속도조절론'을 미국이 재확인한 겁니다.

북한의 압박과 미국의 견제에 우리 정부 대북 구상이 갈 곳을 잃은 모양새입니다.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ba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