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북전단 살포 단체 수사요청할 것"
[뉴스리뷰]
[앵커]
대북 전단살포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한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북전단 살포단체에 대한 수사를 사법당국에 공식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이 지사는 "전단살포 목적이 북한의 인권개선보다는 사적이익 때문"이라고 수사요청 이유를 밝혔습니다.
보도에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북전단 살포 단체에 대한 수사를 사법당국에 공식 요청했습니다.
이 지사는 경기도의회 도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대북전단 살포는 남북관계 개선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어렵게 쟁취한 자유를 파괴하고 체제에 위협을 가할 뿐"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이 지사는 그러면서 "대북전단 살포 단체의 목적이 인권개선이 아니라 사적 이익 때문"이라며 "수사를 통해 실체를 밝히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 "어떤 자금에 의해서 어디다 쓰고 있는지, 대체 어디서 조달하는지, 이점에 대해서 수사와 조사를 저희가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추진할 계획…"
앞서 경기도는 고양, 파주, 연천, 김포 등 북한과 마주한 접경지역 4개 시군을 '위험구역'으로 지정한 뒤 대북전단 살포자의 출입을 막는 행정명령을 발동했습니다.
또 포천에 있는 대북전단 살포단체 대표의 거주시설에 찾아가 전단 살포용 고압가스의 사용을 금지하는 행정집행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재강 / 경기도 평화부지사> "도민의 생명과 안전이 대한민국의 안전입니다. 경색된 남북관계에 있어서 전단살포행위는 철저히 봉쇄하고 원천적으로 할 수 없도록…"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경기도가 강경 대응에 나서자 한 단체 회원은 SNS를 통해 이재명 지사를 위협하는 글을 잇따라 올리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재명 "대북전단 살포 단체 수사요청할 것"
뉴스사회
이재명 "대북전단 살포 단체 수사요청할 것"2020-06-22 21:2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