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개인 주식 투자 100조 원 시대…주의점은?

뉴스경제

[김대호의 경제읽기] 개인 주식 투자 100조 원 시대…주의점은?

2020-09-18 13:53:20

[김대호의 경제읽기] 개인 주식 투자 100조 원 시대…주의점은?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올해 우리나라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에 투자한 돈이 100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주식 투자금에 대출이 상당부분 포함돼 있는데다, 증권시장 고평가에 대한 위험을 경고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주식시장 상황, 전망해보겠습니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우리 기업의 경쟁력과 관련 인프라 구축은 조금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 <김대호의 경제읽기>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국내외 주식시장에 몰린 개인투자자 자금이 100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주변에서 국내 주식만이 아니라 해외 주식에도 투자한다는 이야기가 많이 들리는데요. 현재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2> 개인투자자들의 삼성전자 지분율이 기관 물량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올라섰다고도 합니다. 개인투자자의 자금이 늘어나며 주식시장 참여도와 영향력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것 같아요?

<질문 3> 투자자들의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유입되는 흐름이 계속될거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자금 중 상당 부분이 대출금으로 이뤄져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대선도 다가오고 있고 코로나19가 아직 종식되지 않는 등 증시 변수가 많아 보이는데 가장 우려되는 점은 무엇인가요?

<질문 4> LG화학이 미래 성장동력인 배터리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었는데요. LG 화학이 향후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더라도 비중을 20~30% 수준으로 가져가며 절대적 지분율을 보장하겠다며 주주 달래기에 나섰습니다. 효과 어떨거라 보시나요?

<질문 5> LG화학이 배터리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배경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상황에 대비하고자 하는 부분도 꼽히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규모와 전망은 어떠한가요?

<질문 6> 정부에서 한국형 뉴딜 정책을 통해 전기차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상황 속 지난해 기준 세계 30대 전기차 제조업체에 포함된 국내 기업은 현대·기아자동차 1곳이고 판매 점유율은 5.4%에 불과하다고 조사됐습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질문 7> 그렇다면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국내 전기차 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어떤 대책과 지원이 필요하다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