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일부, 대북물자 반출 제동…"상황 지켜보는 중"

뉴스정치

통일부, 대북물자 반출 제동…"상황 지켜보는 중"

2020-09-29 19:37:32

통일부, 대북물자 반출 제동…"상황 지켜보는 중"

[앵커]

우리 공무원이 북한군 총격에 사망한 다음 날 통일부가 민간단체의 대북지원 물자 반출을 승인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었는데요.

통일부가 대북 물자 반출을 승인했던 단체들에 절차 중단을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실종 공무원이 북한군 총격에 사망했다는 군 첩보가 포착되자, 이른 새벽 청와대에서는 첩보 분석을 위한 긴급 관계장관회의가 열렸고, 이인영 통일부 장관도 참석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날 오후 통일부는 국내 한 민간단체의 대북 의료물품 반출을 승인했습니다. 지원 물자는 의료용 마스크와 체온계 등으로 알려졌습니다.

민간단체에 대한 대북물자 반출 승인은 통상 담당 과장 전결로 이뤄지는데, 23일 당시 해당 과장이 공무원 피격 사실을 전혀 알지 못한 채 승인했다고 통일부는 해명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인영 장관이 반출 승인 건을 보고받은 시점은 공무원 피격이 공식화된 이후인 24일 오후 내부 회의 때였다며, 회의에서 이 장관은 "이달 중 승인된 단체들의 반출 시점 조정 등 진행 과정을 관리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통일부는 현재 6개 민간단체에 대북물자 반출 절차를 중단하라고 통보한 상태입니다. 해당 단체들은 정부 요청에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습니다.

하지만 통일부는 전면적인 대북지원 중단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이인영 / 통일부 장관 (8월)> "노약자, 어린이들의 아픈 곳을 낫게 할 약품과 물자, 여성과 아동들이 더 건강한 몸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영양식과 식량이 그 어떠한 정치적인 이유로 멈춰서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통일부는 현재의 엄중한 상황을 지켜보면서 판단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