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라임·옵티머스 사태두고 국감장 곳곳서 충돌

뉴스정치

[뉴스포커스] 라임·옵티머스 사태두고 국감장 곳곳서 충돌

2020-10-13 11:27:50

[뉴스포커스] 라임·옵티머스 사태두고 국감장 곳곳서 충돌

<출연 : 최민희 전 국회의원·이상휘 세명대 교수>

펀드 환매가 중단되며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손실을 일으켰던 라임, 옵티머스 자산운용 사태가 국정감사의 새로운 뇌관으로 떠올랐습니다.

오늘도 관련 상임위에서 여야의 공방이 뜨거울 전망인데요.

최민희 전 국회의원, 이상휘 세명대 교수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엽니다. 회의에는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이재명, 김경수, 원희룡 지사 등이 각 지역 뉴딜 사업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오늘 열리는 한국형 뉴딜 회의 어떤 의미가 있는 건가요?

<질문 2> 라임자산운용 사태와 관련해 주범으로 지목된 김봉현 전 회장이 법정에서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이모 전 대표를 통해 로비 명목으로 5천만 원을 전달했다'고 주장해 논란이 큽니다. 강 전 수석은 "사실무근"이라며 김 전 회장을 검찰에 고소하기도 했는데요. 엇갈리는 양측 증언, 진실이 뭘까요?

<질문 2-1> 야당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특검'을 촉구하는 가운데, 여권은 "법과 원칙대로 수사해 엄정하게 처리해야 한다"며 "거짓주장과 의혹 부풀리기에는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특검이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질문 3> 오늘 강기정 전 정무수석이 라디오 인터뷰에 나와서 이번 사태에 대해 금융사기 사건이라며, 그 금융사기 사건을 물타기 해서 권력형 게이트로 변질시킨 것이다, 이렇게 얘기 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4> 정무위 국감에서 옵티머스 대주주를 변경한 사후 신청 과정에서 금융위가 편의를 봐줬다, 이런 주장을 하면서 녹취파일이 공개됐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금융위에서 해명이 있었는데 해명 이후에 이 논란이 가라앉을 것으로 보시나요?

<질문 5> 윤석열 검찰 총장이 "옵티머스 사태 관련 수사팀을 대폭 증원하라"고 추가 지시했습니다. 검사 4명 증원 지시가 나온지 나흘만에 또 추가 지시가 이뤄진 건데요. 검찰의 부실수사 의혹에 대한 정면 돌파 의지일까요?

<질문 6> 법사위 국감은 추미애 장관 아들 특혜 의혹 논란이 또 쟁점이 됐습니다. 고성이 오가고 정회되는 소동까지 벌어졌는데요. 법사위 상황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