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막판 '영끌'에 은행들 자체 대출 억제 조기 착수

뉴스경제

막판 '영끌'에 은행들 자체 대출 억제 조기 착수

2020-11-23 19:26:30

막판 '영끌'에 은행들 자체 대출 억제 조기 착수

[앵커]

꺾이지 않는 이른바 '영끌' 수요에 정부가 최근 신용대출 규제안을 내놨죠.

그러자 규제 전 마지막으로 신용대출을 받으려는 수요가 폭증했는데요.

결국 은행들이 정부 발표 일정을 앞당겨 자체 대출 억제에 들어갔습니다.

조성미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 불황과 '빚투' 열풍, 집값과 전셋값 급등에 은행 가계대출 증가 폭은 지난 8월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데 이어 큰 폭의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급해진 금융당국은 이달 말부터 연 소득 8,000만 원을 넘는 사람은 신용대출이 1억 원을 넘으면 소득 대비 각종 원리금 상환액 비율인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이 40%를 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몰려든 막판 대출 수요에 규제안 발표 뒤 일주일 만에 신용대출은 1조 5,000억 원이나 불어났고 마이너스 통장 개설은 2배나 급증했습니다.

그러자 은행들이 정부 규제에 앞서 먼저 대충 죄기에 들어갔습니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주부터 금융권 채무가 1억 원이 넘는 경우나 연 소득 두 배를 넘는 신용대출의 심사 강화에 착수했고 우리은행은 2억 원, 3억 원씩이던 직장인과 전문직 신용대출 한도를 1억 원으로 낮췄습니다.

NH농협은행도 고연봉자의 신용대출 한도를 연 소득 두 배 이내로 낮추기로 했습니다.

가파른 신용대출 증가 속에 규제를 맞추려면 불가피한 조치지만 문제는 비부동산 수요까지 돈줄을 무차별적으로 죄면서 나타날 부작용입니다.

<김정식 /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중소상인이나 일반인의 소액 신용대출은 너무 강하게 규제하면 부실화될 우려도 있고, 너무 급격하게 줄이는 것도 그렇게 바람직하진 않다."

코로나 사태로 대출 상환까지 미뤄준 상황에서 다른 한편에서 이뤄지는 과도한 돈줄 죄기가 뜻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연합뉴스TV 조성미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