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김종인 '3차 재난지원금' 띄우기…與는 신중론

뉴스정치

이재명·김종인 '3차 재난지원금' 띄우기…與는 신중론

2020-11-23 21:11:26

이재명·김종인 '3차 재난지원금' 띄우기…與는 신중론

[뉴스리뷰]

[앵커]

코로나19 3차 유행이 본격화하면서 정치권에선 3차 재난지원금 지급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3차 재난지원금 논의를 꺼내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동조했습니다.

박초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3차 재난지원금 논의에 불을 당긴 건 이재명 경기도지사입니다.

이 지사는 "국민의 삶이 당분간 더 나빠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3차, 4차 지원이 불가피하다"며 3차 재난지원금은 반드시 지역화폐 방식으로 전 국민에게 보편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사흘 만에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같은 목소리를 냈습니다.

3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비해 내년 예산안을 수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종인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12월에 예산을 통과시키고 (내년) 1월에 또다시 모양 사납게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경 문제가 거론되면 국민에 대해서 정부의 신뢰 문제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국회에선 556조 원 규모의 내년 예산안을 심사 중인데, 다음 달 2일이 법정 처리 시한입니다.

정의당과 기본소득당도 가세해 전 국민 지급을 강조했습니다.

<강은미 / 정의당 원내대표> "2차 재난지원금처럼 선별적 집행은 그 효과가 한정적이고, 오히려 하위계층의 소득하락이 있었다는 지적도 있는 만큼 특단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민주당은 아직 신중한 입장입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지금은 본예산 심사에 충실할 때"라고 밝혔습니다.

시간상 내년 예산안에 수조 원 규모의 재난지원금 예산을 반영하기는 어렵다는 겁니다.

민주당은 정부가 강력히 추진 중인 한국판 뉴딜 예산을 삭감하고,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요구가 거세질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내년도 예산안 심사가 한창인 국회에서 3차 재난지원금이 돌발 변수로 떠올랐습니다.

연합뉴스TV 박초롱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