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탄도미사일 발사 확인…'이스칸데르' 개량형
[앵커]
북한 매체는 어제 신형 전술유도탄 시험발사를 했다며 이번 발사체가 탄도미사일임을 확인했습니다.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은 지난 1월 열병식에 등장했던 고체연료 방식의 '북한판 이스칸데르' 개량형입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매체는 국방과학원에서 새로 개발한 전술유도탄 시험발사를 진행했다며 발사된 2기의 미사일이 "동해상 600㎞ 수역의 설정된 목표를 정확히 타격했다"고 전했습니다.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탄도미사일은 지난 1월 노동당 8차 대회 기념 열병식에 등장했던 '북한판 이스칸데르' 개량형 미사일입니다.
북한은 이 탄도미사일이 탄두 중량을 2.5t으로 늘린 무기체계라며 미사일 제원을 공개했습니다.
<조선중앙TV> "(국방과학원은) 개량형 고체연료 발동기의 믿음성을 확증했으며 이미 다른 유도탄들에 적용하고 있는 저고도 활공 도약형 비행 방식의 변칙적인 궤도 특성 역시 재확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미사일은 비행 종말 단계에서 요격을 회피하기 위해 활강과 상승 비행을 하는 '풀업'(pull-up) 기동 특성이 있어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로 요격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미사일 시험발사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불참한 가운데 군수 분야 총책인 리병철 노동당 비서 주재로 이뤄졌습니다.
김 위원장은 미사일 발사를 참관하는 대신 평양에서 민생 행보에 나섰습니다.
<조선중앙TV> "김정은 동지께서 보통문 주변 강안지구에 호안 다락식 주택구를 새로 일떠세울 구상을 밝히시고 현지를 돌아보시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첫 탄도미사일 발사로 미국의 대북정책 전환을 압박하면서도 김 위원장이 시험발사 행사에 불참하는 방식으로 도발 수위를 조절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北, 탄도미사일 발사 확인…'이스칸데르' 개량형
뉴스정치
北, 탄도미사일 발사 확인…'이스칸데르' 개량형2021-03-26 19:4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