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시설투자 세액공제 최대 20%로…'K-반도체 벨트' 구축

뉴스경제

시설투자 세액공제 최대 20%로…'K-반도체 벨트' 구축

2021-05-13 15:53:37

시설투자 세액공제 최대 20%로…'K-반도체 벨트' 구축

[앵커]

반도체 패권 경쟁이 격화하는 가운데 정부와 민간이 손잡고 'K-반도체 전략'을 내놓았습니다.

정부는 세액공제 확대·금융지원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세계 최대 반도체 공급망 구축을 돕는다는 계획입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K 반도체 전략'의 핵심은 기업 투자와 정부 지원에 있습니다.

삼성, SK하이닉스 등 153개 기업이 10년간 510조 원 이상을 투자하면 정부는 세액공제를 확대하고, 첨단장비, 설계 등을 아우르는 제조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특히 반도체 공급망을 정비해 이른바, 'K반도체 벨트'를 만들겠다는 건데 이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비롯해 판교와 기흥, 이천을 연결해 지역별로 제조, 패키징, 팹리스 기업이 들어섭니다.

SK하이닉스가 검토 중인 지금의 2배 수준의 8인치 파운드리 생산능력 확보 등 각 기업들의 투자 계획이 포함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반도체 R&D 투자에 최대 40∼50%를 세액공제하고, 현재 3%에 불과한 대기업의 반도체 시설투자 공제를 최대 10∼20%까지 높이기로 했습니다.

여기에 총 1조 원 이상의 '반도체 등 설비투자 특별자금'도 신설해 우대금리로 투자를 지원한다는 구상입니다.

국내에서 단기간 내 기술추격이 어려운 분야는 선도기업 투자유치를 확대합니다.

우선 극자외선 EUV 장비를 독점 공급하는 네덜란드 ASML이 화성에 2,400억 규모의 교육센터를 짓기로 했습니다.

반도체 인력 양성에도 나서 10년간 3만 6,000명을 육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업계는 필요한 대책이란 평가를 하면서도, 차질 없는 이행과 함께 반도체 분야 특성상 최소 5년 이상의 연속적인 지원이 중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