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건큐브] 김만배 내일 구속 기로…남욱 "곧 귀국할 것"

뉴스사회

[사건큐브] 김만배 내일 구속 기로…남욱 "곧 귀국할 것"

2021-10-13 15:20:40

[사건큐브] 김만배 내일 구속 기로…남욱 "곧 귀국할 것"

<출연 : 이호영 변호사·김수민 시사평론가>

큐브 속 사건입니다.

큐브 함께 보시죠.

이번 큐브 (WHO/누가?)입니다.

서울 중앙지검이 어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피의자 신분으로 처음 소환 조사한 뒤 곧바로 그다음 날 신병 확보에 나선 건데요.

이런 가운데 대장동 의혹의 또 다른 핵심 인물이죠.

미국에 머물고 있는 남욱 변호사가 빠른 시일 안에 귀국해 조사에 응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어 이목이 집중됩니다.

이호영 변호사, 김수민 시사평론가와 관련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검찰이 김만배 씨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는데, 먼저 적용한 범죄 혐의부터 설명해주시죠.

<질문 2> 당초 여러 차례 불러 조사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검찰이 단 한 차례 조사 만에 구속 수사를 전격적으로 결정한 배경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3> 김만배 씨는 녹취록 관련 정영학 회계가 녹음하는 걸 알고 일부러 허위 발언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녹음하는 걸 알면서도 왜 중단시키지 않았는지, 굳이 불법 소지가 있는 내용으로 거짓말을 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납득 할 만한 해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데, 이런 태도가 구속영장 청구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3-1> 그러면서 김만배 씨 측은 이번 구속영장 청구에 상당한 유감을 표명하고 있다면서요?

<질문 4> 김만배 씨에게 유 전 본부장과 마찬가지로 배임 혐의가 적용됐다는 점이 눈길을 끄는데, 수사가 향후 '윗선'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단 관측까지 나오고 있어요? 향후 검찰 수사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5> 김 씨의 구속 영장실질심사는 내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릴 예정인데, 구속될까요? 김만배 씨까지 구속될 경우 검찰 수사는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질문 6> 한편 대장동 의혹의 또 다른 주요 인물이죠. 남욱 변호사가 미국에서 곧 귀국할 거다, 이렇게 밝혔는데, 일부 언론에 입을 열기도 한 남 변호사의 귀국이 검찰 수사에 변수가 될 수 있을까요?

<질문 7> 남 변호사의 귀국과 검찰 조사가 이번 사건에 미칠 파장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8> 녹취록 속의 '그분'이 과연 누구인가 의문이 증폭되는데, 유 전 본부장이 아닌 제3자의 실소유주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해석될 수 있을까요?

<예비질문 9> 한편 화천대유와 관계사 천화동인 1∼3호의 회사 해산을 명령해 달라는 경기 성남시민들의 신청이 법원에 접수됐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지금까지 이호영 변호사, 김수민 시사평론가와 함께 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