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내각 참여 안 해"…내년 당권 도전 가능성
[뉴스리뷰]
[앵커]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새 정부의 초대 총리직을 맡지 않겠다는 입장을 공식 표명했습니다.
위원장 임기 뒤에는 재충전하며 당의 지지 기반을 넓혀나가겠다고 했는데요.
내년 당권 도전 가능성도 열어뒀습니다.
박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당선인과 '공동 정부'를 약속하고 대선 막판 단일화로 힘을 보탠 안철수 인수위원장.
윤석열 정부의 초대 총리 유력 후보로 거론돼 왔는데,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열어 '내각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자신이 총리를 하지 않는게 윤 당선인의 부담을 더는 것이라면서 이같은 뜻을 윤 당선인에게도 전했다고 했습니다.
<안철수 /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당선자 분께서 뜻을 펼치실 수 있도록 본인이 국정운영 방향에 맞는 좋은 분을 찾으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위원장 임기 뒤에는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당 지지기반을 넓히는데 앞장서겠다고 했습니다.
<안철수 /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국민 옆에 다가가서 민생 문제를 최우선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중 정당의 모습을 갖추는 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6월 지방선거에서 경기지사 출마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습니다.
대신 선대위원장 등을 맡아 선거를 지원·지휘할 가능성은 열어뒀습니다.
당권 도전은 지금 당장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상황에 맞게 대응하겠다며 여지를 뒀습니다.
<안철수 /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이준석 대표 임기가 내년이니까요. 1년 뒤면 한참 뒤 입니다. 그 동안에 여러 가지 많은 일들이 생길 것 아니겠습니까. 그건 그 부근 가서 판단할 생각입니다."
안 위원장은 국민에게 약속한 '공동 정부' 정신에 입각해 깨끗하고 능력있는 인사들을 장관 후보로 추천하고, 향후 정권 안정에도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hwp@yna.co.kr)
#안철수 #총리 #고사 #당권도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안철수 "내각 참여 안 해"…내년 당권 도전 가능성
뉴스정치
안철수 "내각 참여 안 해"…내년 당권 도전 가능성2022-03-30 20:4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