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현장]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국회서 화상연설

뉴스정치

[이슈현장]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국회서 화상연설

2022-04-11 15:15:28

[이슈현장]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국회서 화상연설

<출연 : 박노벽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 초빙교수>

오늘 오후 5시, 우리 국회에서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이 화상 연설을 합니다.

우크라이나가 우리 정부에게 대공 무기 지원을 요청한 사실이 알려진 가운데, 이번 연설내용에 관심이 쏠리는데요.

오늘 젤렌스키 대통령의 국회 연설 내용 전망과 현재 우크라이나 내부 상황까지 전 러시아 대사 또 우크라이나 대사를 지낸 박노벽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 초빙교수와 자세히 짚어봅니다.

<질문 1> 잠시 후 우리 국회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이 화상 연설을 합니다. 그런데, 최근 우크라이나가 우리나라에 대공 방어무기 지원을 요청했고 우리 정부가 거절한 상황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이 다시 한번 무기 지원을 요청할지 이 부분에 관심이 쏠립니다. 오늘 젤렌스키 대통령의 국회 연설 내용,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2> 우리 정부가 무기 지원을 거절하긴 했지만, 미국 측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을 압박한 것으로 알려지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무기 지원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3>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의 침공이 시작된 이후 전 세계 국회 등에서 23번이나 연설을 했죠. 그런데, 일각에선 젤렌스키 대통령 외교력 한계에 대한 지적 나옵니다. 교수님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질문 4> 우크라 내부 상황도 좀 알아보죠. 러시아군이 우크라 동부 크라마토르스크 기차역에 미사일 공격을 했습니다. 미국 국방부도 러시아군의 소행이라는 판정을 내렸는데요. 우선, 정확히 피해 규모는 어느 정도고 현재는 상황입니까?

<질문 4-1> 민간인들이 있는 기차역을 공격한 것도 문제지만 '집속탄'을 사용한 것도 눈 여겨봐야 할 부분인데요. 집속탄, 어떤 무기고 이 폭탄을 사용하는 게 어떤 문제가 되는 건지, 짚어주시죠!

<질문 5> 유엔 사무총장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기차역 미사일 공격을 비난했고요. 또 이 공격 이후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직접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해 젤렌스키 대통령을 만나기도 했죠. 영국 총리가 직접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를 찾아간 것, 의미가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 6> 러시아의 기차역 공격을 놓고 국제사회의 공분이 또 한 번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공격 이후 국제사회 파장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오스트리아 총리가 서방 지도자 중에선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 후 처음으로 푸틴과 만남을 앞두고 있는데요. 평화협상의 단초가 될 수 있을까요?

<질문 7> EU의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우크라이나의 EU 가입 신청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습니다. EU 가입, 기존 절차라면 10년이 넘게 걸립니다만, 최대한 신속하게 절차를 마무리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고요? 우크라이나의 EU 가입 가능성과 시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