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이든·기시다 첫 대면 정상회담…중국 견제에 초점

뉴스세계

바이든·기시다 첫 대면 정상회담…중국 견제에 초점

2022-05-23 10:38:40

바이든·기시다 첫 대면 정상회담…중국 견제에 초점

[앵커]

한미정상회담을 마친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기시다 일본 총리와 대면 회담을 갖습니다.

미일 정상회담은 중국 견제에 초점이 맞춰질 예정입니다.

회담 이후엔 또 미국이 주도하는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 IPEF 출범을 공식 선언할 예정입니다.

박진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미 정상회담 일정을 마친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찾았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늘(23일) 오전 지난해 10월 취임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이날 정상회담은 중국 견제에 초점이 맞춰질 예정입니다.

정상회담 후 발표될 공동성명에서 대만 문제는 물론 중국의 행동을 공동으로 '억지해 대처한다'는 방침이 명기될 것으로 일본 언론은 전망했습니다.

또 미국의 억지력으로 일본을 방위하는 '확장억지' 강화와 일본의 반격능력, 방위비 증액 등에 대해서도 두 정상은 논의할 전망입니다.

또 회담에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 문제, 한국과 일본의 관계 개선 방안 등도 의제로 다뤄질 예정입니다.

양국 정상은 일본인 우주비행사를 달에 착륙시킨다는 계획도 정상회담 후 발표할 계획입니다.

정상회담에 이어 중국 견제를 강화하기 위한 일정이 계속 이어집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후엔 기시다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 확대 억제를 위한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 IPEF 출범을 공식 선언할 예정입니다.

교도통신은 미국과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 등 10개국 정도가 IPEF에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습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전날 파키스탄 외교장관의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IPEF에 대해 "분열과 대항을 만드는 도모에는 반대한다"며 "세계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되어야 하며 산업망 안정을 해쳐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내일 미국, 일본, 호주, 인도의 대중국 견제 협의체인 쿼드(Quad)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귀국길에 오릅니다.

연합뉴스TV 박진형입니다.

#바이든_기시다 #미일정상회담_중국 #IPEF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