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참패' 민주당 비대위 총사퇴…"결과에 책임·국민께 사죄"

뉴스정치

'참패' 민주당 비대위 총사퇴…"결과에 책임·국민께 사죄"

2022-06-03 05:30:53

'참패' 민주당 비대위 총사퇴…"결과에 책임·국민께 사죄"

[앵커]

6.1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총사퇴키로 했습니다.

대선 패배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연이어 참패한 민주당은 지지해주신 국민께 사죄드린다며 머리를 숙였습니다.

장보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텃밭'인 호남과 제주, 그리고 경기에서의 극적 승리.

17곳 광역단체장 가운데 5곳만 이긴 '초라한 지방선거 성적표'를 받아든 더불어민주당은 긴급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소집했습니다.

1시간반 가량 회의 끝에 민주당 비대위원들은 나란히 서서 총사퇴를 발표했습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결과에 책임을 지고 전원 사퇴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선거 패배에 대해 지지해 주신 국민 여러분과 당원 여러분께 먼저 사죄 드립니다."

비대위원들은 "민주당의 더 큰 개혁과 과감한 혁신을 위해 회초리를 들어준 국민께 감사하다"며 재차 머리를 숙였습니다.

비공개 회의에선 대선 패배 원인 분석과 당의 혁신문제, 준비가 부족한 채 지방선거를 치렀다는 데 의견이 일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용진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향후 당의 혁신, 객관적인 평가와 그에 따른 혁신 방안 마련은 멈추지 말고 가야한다는 의견이었고…"

비대위원 중에는 이재명 전 대선후보의 '인천 계양을' 출마를 지방선거 패배의 한 원인일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는데, 박지현 비대위원장이 언급했던 586 정치인 용퇴 주장이나 당내 갈등 문제는 논의되지 않았습니다.

발표 직후 말없이 자리를 떠난 박 위원장은 SNS에 "새 지도부가 대선과 지방선거를 냉정하게 평가하길 기대한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또한 "특별히 새 희망의 불씨를 만들어준 2030 여성들에는 감사인사를 남긴다"고 적었습니다.

오는 8월 전당대회까지 다시 맞은 지도부 공백 상태 속에서, 민주당은 의원총회와 당무위, 중앙위를 거쳐 새 지도부를 구성할 예정입니다.

박홍근 원내대표가 당대표 직무대행을 맡은 가운데, 민주당은 의원들과 당무위원 연석회의에서 비상 지도부 구성을 논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jangbo@yna.co.kr

#민주당 #비대위 #총사퇴 #참패 #지방선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