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미국 물가 9.1% 상승…연준, '울트라스텝' 밟나?

뉴스경제

[김대호의 경제읽기] 미국 물가 9.1% 상승…연준, '울트라스텝' 밟나?

2022-07-14 14:48:02

[김대호의 경제읽기] 미국 물가 9.1% 상승…연준, '울트라스텝' 밟나?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미국의 6월 물가 상승률이 전년 동기 대비 9.1%를 기록하는 등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었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공격적 긴축 행보에 더 속도를 내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우리 경제 영향은 어떨지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미국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 동월 대비 9.1%로 40년 7개월만에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내에도 충격이 큰 것 같은데 결과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연준이 미국 곳곳에서 경기가 둔화되고 있고 인플레이션이 적어도 올 연말까지는 지속할 것이라고 분석하며 자이언트 스텝을 넘어 금리를 1%p 인상하는 '울트라 스텝'을 밟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캐나다는 기준 금리를 1%p 깜짝 인상했는데 가능성 어떨까요?

<질문 3> 연준이 기준금리를 또 큰 폭으로 올린다면 한미 금리차는 다시 역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가 추가 빅스텝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지만 현재 상황을 고려했을 때 큰 폭의 인상 필요성은 없을까요?

<질문 4> 어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5%p 올리는 빅스텝을 단행했지만 우리 증시는 안정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지난 밤 사이 미국의 소비자물가가 큰 폭으로 올랐고 울트라스텝 가능성도 언급됐는데 오늘 반응은 어떻습니까? 당분간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은 불가피한걸까요?

<질문 5> 정부가 주택 수에 따라 징벌적으로 세금을 물리는 현행 종합부동산세 제도를 전면 개편하기로 했습니다. 주택 수가 아닌 '가격'을 기준으로 바꾼다는 건데요. 현재와 비교했을 때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게 되는 건가요?

<질문 6> 이번 세법 개정안에는 법인세와 소득세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도 담길 예정인데 어떻게 바뀌게 될 예정인가요? 세법 개정 과정이 녹록지 않을 거란 목소리도 나오는데 가장 큰 변수는 뭐라고 보세요?

<질문 7> 러시아가 천연가스를 유럽 대륙에 공급하는 주요 수송로인 '노르트스트림1' 가스관의 가동재개를 보장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소식에 유럽 곳곳에서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다는데 왜 그런건가요?

<질문 8> 러시아가 이탈리아에도 가스 공급을 줄이겠다고 통보하며 유럽 가스대란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에너지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가뜩이나 인플레이션 압박을 받고 있는 소비자들의 부담이 더 커지진 않을까요? 한국 영향은 어떨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