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BA.5 국내서도 우세종…정부 추가 대책 발표

뉴스경제

[뉴스포커스] BA.5 국내서도 우세종…정부 추가 대책 발표

2022-07-20 11:25:05

[뉴스포커스] BA.5 국내서도 우세종…정부 추가 대책 발표

<출연 :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상임연구위원>

오미크론 세부계통 변이인 BA.5가 국내에서도 사실상 코로나19 우세종이 되면서, 정부는 8월 중 25만 명 전후에서 정점을 형성할 것이라며 새로운 전망치를 발표했습니다.

확진자 급증세가 이어지자 오늘 정부는 요양병원의 면회를 중단하는 등 코로나19 재유행 추가 대책을 발표했는데요.

관련 내용들,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상임연구위원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더블링 현상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어제 방역당국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감염재생산지수가 직전주보다 1.58로 또 상승했는데요. 유행의 확산이 지금보다 더 크고 빨라지는 건가요? 현재 코로나19 유행 상황, 어떻게 진단하고 계신가요?

<질문 1-1> 정부도 다음달 중순이나 말쯤 하루 20만~28만 명 수준에서 정점이 형성될 것이라는 새로운 전망치를 내놨습니다. 예전보다 정점의 시기는 좀 앞당겨졌고, 규모는 좀 더 커졌는데요. 사실상 우세종이 된 BA.5 때문이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1-2> 이번에 켄타우로스라 불리는 BA.2.75 변이 추가 감염자가 확인되진 않았지만, BA.5와 BA.2.75가 동시에 유행해서 정점이 2번 나오는 쌍봉형 곡선이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 그럼 유행이 더 길어지는 건가요?

<질문 2> 최근 모든 연령대에서 확진자가 늘고 있지만 10대와 20대의 발생 비중이 가장 높다고 하는데요. 특히 예방접종률이 낮은 10대에서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을 좀 더 독려해야 할까요? 10대와 20대가 확진이 많이 되는 이유는 뭔가요?

<질문 2-1> 중증화 위험이 높은 60세 이상 확진자 수도 지난주에 비해 2배로 늘었고, 사망자의 대부분이 60대 이상인데요. 곧 우세종이 될 BA.5가 60세 이상 고령층에 더 위험하기도 한가요?

<질문 3> 최근 4주간 요양병원과 시설의 집단발생도 크게 늘었는데요. 정부가 오늘 추가로 요양병원과 시설에서 한시적으로 허용했던 대면 면회를 다시 제한했습니다. 거리두기보다는 이렇게 고위험군을 보호하는 정책을 펼쳐 나가는 것이 현재의 유행 상황에서 더 적절한 방침이라고 보시나요?

<질문 3-1> 재유행 확산이 빨라지다 보니 선별검사소에도 검사를 받으려는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고 하는데, 확진자가 줄면서 임시선별검사소가 거의 없어지지 않았습니까? 이 부분을 다시 늘릴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주말에는 동네 병의원이 문을 닫는 곳이 많아서 자가검사키트로 양성이 나와도 찾아갈 곳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질문 3-2> 코로나 치료는 조기 투약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으면 하루가 지나야 검사 결과를 알 수 있고, 치료약도 바로 처방이 되지 않다 보니, 유증상 PCR 검사자들에게라도 빠르게 치료제를 배송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동네병원에서 검사를 받으면 치료약까지 원스톱으로 바로 받을 수 있다 보니, 증상이 있는 고령층들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동네 병의원에 가서 검사를 받기도 한다고 하더라고요. 이 부분에 대한 지적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지 3개월 정도가 지났는데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인구 이동량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아직까지는 작년보다 피서객들이 줄었다고 합니다. 정부도 거리두기를 최후의 수단으로 두고 국민들의 자율방역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이번 재유행의 고비만 잘 넘긴다면 코로나로부터 좀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요?

<질문 5> 이번 주부터 4차 접종이 50대 이상으로 확대가 됐는데요. 최근 확진자를 조사해 보니까 신규확진자 중 재감염자가 2.88%, 100명 중 3명은 재감염자라고 합니다. 기존에 코로나에 걸렸던 사람들도 또 감염이 된다고 하니까 오히려 4차 접종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에겐 어떤 말씀 해주시겠어요?

<질문 5-1> 백신 접종을 꺼리는 이유가 아무래도 백신 부작용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정부가 백신 부작용이 인과관계가 불충분해도 보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정부가 내놓은 백신 부작용 보상 정책이 4차 백신 접종을 독려하는 데 실효성이 있을 거라 보시나요?

<질문 6> 모더나에서 BA.4에 효과가 있는 오미크론용 백신을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모더나 코리아에서는 식약처 일정에 따라 허가 즉시 공급할 수 있게 물량을 확보했고, 이르면 8월말부터도 공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런 소식이 전해지다보니 4차 백신 접종을 좀 더 미루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식약처 허가가 어느 정도 소요가 될까요?

#오미크론 #BA.5 #코로나19_더블링 #확진자_급증세 #요양병원_면회중단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