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달로의 여정 시작한 다누리…성공시 7번째 달 탐사국

뉴스경제

달로의 여정 시작한 다누리…성공시 7번째 달 탐사국

2022-08-05 19:26:14

달로의 여정 시작한 다누리…성공시 7번째 달 탐사국

[앵커]

국내 첫 달 탐사선 다누리가 오늘 발사돼 달을 향한 긴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지상국과의 첫 교신도 잘 이뤄졌고 궤도 진입도 순조로운 상태인데요.

최종 성공여부는 달 궤도에 진입하는 12월 말에 판가름납니다.

김민혜 기자입니다.

[기자]

다누리를 실은 팰컨9 로켓이 힘차게 하늘로 솟아오릅니다.

<현장음> "점화(ignition), 발사(liftoff)...다누리 가자 달로"

중력을 거스르며 우주로 향한 다누리는 발사 40분쯤 뒤 발사체에서 완전히 분리됐습니다.

발사 1시간 30분쯤 뒤인 오전 9시 40분, 호주 캔버라에 있는 심우주 안테나를 통한 첫 교신도 성공적으로 이뤄졌습니다.

다누리의 궤적 항행도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오태석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다누리의 태양전지판이 제대로 펼쳐져서 전력 생산을 시작하였고 탑재컴퓨터를 포함한 장치들 간 통신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연료 소모를 줄이기 위해 지구에서 156만km 떨어진 심우주까지 멀리 돌아가는 궤적을 택한 다누리는 달 궤도 진입까지 4개월 반에 걸친 긴 여정을 이어갑니다.

이 과정에서 추력기로 최대 9번의 방향조정을 하며 계획된 궤도로 항행할 예정입니다.

여정을 무사히 마치고 오는 12월 31일, 달 고도 100km 원 궤도에 안착해야 비로소 성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미국과 러시아, 중국 등에 이어 달에 탐사선을 보낸 세계 7번째 나라가 되는 겁니다.

<이상률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지난 30년 이상 우리나라 우주개발했던 걸 1단계를 마무리하고 아마 더 큰 도약을 할 수 있는 2단계를 앞두고 있는 그런 시점인거 같습니다."

정부는, 다누리가 대한민국 우주탐사 역사의 첫 걸음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달 궤도에 안착한다면 다누리는 장착된 6개 탑재체를 이용해 1년간 달 탐사에 나섭니다.

연합뉴스TV 김민혜입니다. (makereal@yna.co.kr)

#다누리 #궤적 #교신_성공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