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중부 집중호우 '비상'…밤부터 강한 빗줄기

뉴스사회

[뉴스초점] 중부 집중호우 '비상'…밤부터 강한 빗줄기

2022-08-15 14:58:25

[뉴스초점] 중부 집중호우 '비상'…밤부터 강한 빗줄기

<출연 : 이송규 한국안전전문가협회 회장>

기록적인 집중호우가 내린 지 며칠 지나지 않아 중부지방에 최대 150㎜의 강한 비가 예고돼 있습니다.

이미 많은 비가 내린 만큼, 추가 피해가 우려되는데요.

이송규 한국안전전문가협회 회장 모시고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1> 중부지방에 다시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이번 비구름은 이동 속도가 빠르지만, 시간당 50mm가 넘는 집중호우도 예상되고 있는데요. 순간적으로 내리는 비가 지난번보다도 더 많을 수 있는 만큼, 추가 피해가 우려되는데요?

<질문2> 지난주 115년 만의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졌는데, 상가와 주택 침수 등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또다시 많은 비가 예고되면서 걱정이 큰데, 폭우로 집에 물이 들어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합니까?

<질문3> 이번 폭우로 반지하 주택에 살던 취약계층의 피해가 컸습니다. 취약 장소에서는 무엇보다 신속한 대피가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방범창 같은 경우 탈출에 방해가 되기도 하는데, 대피 요령이 있을까요?

<질문4> 침수 피해를 입은 차량 대수와 피해 금액이 사상 최대를 기록할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운전 도중 순간적으로 내리는 비에 고립될 위험도 배제할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운전 시 어떤 점을 특히 주의해야 할까요?

<질문5> 지난 일주일 동안 이미 큰 비가 쏟아진 터라, 지반이 많이 약해져 있습니다. 산사태 위험도 커지고 있는데요. 지금 많게는 150mm 이상의 큰 비가 예상이 되는데, 산사태 위험 어느 정도로 높은 상황인가요?

<질문6> 산사태 취약 지역에 계신 주민들은 가스와 전기를 차단하고 미리 대피하시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산사태 위험 징후를 살피는 것도 중요할 것 같은데요. 위험 징후들 어떤게 있을까요?

<질문7> 집중호우는 매번 인명 피해와 재산 손실을 불렀습니다. 이제 장기적인 대책도 필요한데요. 서울시에서 5년 안에 일부 지역에 빗물 저류 배수시설을 건설한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시설입니까?

<질문8> 차수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른바 '방수 빌딩'으로 알려진 서초구의 한 빌딩이 올해도 침수 피해를 입지 않았는데, 반복되는 폭우 피해를 막기 위해선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