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대통령 "김대중·오부치 선언 계승"…북한엔 담대한 구상 제안

뉴스정치

윤대통령 "김대중·오부치 선언 계승"…북한엔 담대한 구상 제안

2022-08-15 17:11:25

윤대통령 "김대중·오부치 선언 계승"…북한엔 담대한 구상 제안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한일관계의 포괄적 미래상을 제시한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계승해 일본과 빠른 관계 정상화를 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을 향해선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을 공개 제안했습니다.

방현덕 기자입니다.

[기자]

첫 광복절 경축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일본이 이제는 힘을 합쳐야 하는 이웃이라 밝혔습니다.

두 나라가 미래를 지향할 때 과거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담은 1998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한일관계의 포괄적 미래상을 제시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하여 한일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습니다."

일본과의 경제, 안보, 사회, 문화에 걸친 폭넓은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북한을 향해선 비핵화에 상응하는 지원책, '담대한 구상'을 공개 제안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실질적인 비핵화로 전환한다면 그 단계에 맞춰 북한의 경제와 민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담대한 구상을 지금 이 자리에서 제안합니다."

핵을 포기하면 식량과 함께 발전 시설, 항만, 공항, 병원을 아우르는 대규모 인프라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취임사에서 밝혔던 '담대한 계획'의 구체적 내용이 공개된 건 처음입니다.

다만, 북한 체제의 안전 보장 방안은 빠져있어 북한이 호응할 지는 미지수입니다.

윤 대통령은 13분간 이어진 경축사에서 '자유'를 33번 언급했습니다.

특히 일제 강점기 항일 독립운동의 본질이 '자유를 향한 투쟁'이었다며, 공산세력과 맞서 싸우거나, 산업화, 민주화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도 모두 독립 운동가라고 말했습니다.

우리 근현대사를 독립운동에서 시작된 '자유를 향한 여정'으로 규정하며, 건국절 논란 같은 진보와 보수간 이념 논쟁을 뛰어넘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연합뉴스TV 방현덕입니다.

#윤석열 #광복절 #경축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