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트럼프 정적' 체니, 경선 탈락…"공화당은 트럼프당"

뉴스세계

'트럼프 정적' 체니, 경선 탈락…"공화당은 트럼프당"

2022-08-18 13:28:47

'트럼프 정적' 체니, 경선 탈락…"공화당은 트럼프당"

[앵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정적으로 꼽히는 리즈 체니 공화당 하원의원이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치러진 당내 경선에서 탈락했습니다.

체니 의원을 포함해 트럼프 탄핵에 찬성했던 공화당 의원들이 줄줄이 밀려나면서 트럼프의 영향력이 입증됐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한미희 기자입니다.

[기자]

3선 의원에 당내 서열 3위인 의원총회 의장직까지 올랐던 리즈 체니 공화당 하원의원.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치러진 와이오밍주 예비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를 받은 해리엇 헤이그먼 후보에게 완패했습니다.

체니 의원은 지난해 1월 의사당 폭동 사건의 책임을 물어 당시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했고, 민주당이 주도한 진상조사특위의 부위원장까지 맡아 트럼프의 책임을 묻는 데 앞장섰습니다.

<대럴 웨스트 / 브루킹스 연구소> "체니 의원의 패배는 트럼프가 여전히 공화당을 장악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공화당원 70∼80%가 트럼프를 지지하고 있기 때문에 트럼프에 적대적인 사람이 예비선거에서 잘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AP통신은 체니 의원을 '링컨당'이 '트럼프당'으로 전환하면서 생긴 최고의 정치적 희생자라고 평가했습니다.

체니 의원은 "진짜는 이제 시작"이라며 대선 출마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리즈 체니 / 공화당 하원의원> "소셜미디어에서 자극받은 군중이 우리의 위대한 나라를 통치해서는 안 됩니다. 나는 1월 6일(의사당 폭동)부터 트럼프가 다시는 대통령 집무실 근처에도 가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건 진심입니다."

체니 의원을 포함해 트럼프 탄핵에 찬성했던 10명의 공화당 의원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원한 후보에 밀려 줄줄이 탈락하거나 아예 불출마를 선언했고, 단 2명 만이 경선을 통과하면서 트럼프의 영향력이 입증됐다는 평가입니다.

트럼프 자택에 대한 연방수사국의 압수수색이 보수층을 결집시키면서 차기 공화당 대선 후보로 더욱 각인시키고 있는 형국입니다.

연합뉴스 한미희입니다.

#리즈_체니 #트럼프_탄핵 #미국_공화당 #대선후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