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대통령 '보안 일정', 김건희 여사 팬클럽 유출 논란

뉴스정치

[뉴스포커스] 대통령 '보안 일정', 김건희 여사 팬클럽 유출 논란

2022-08-25 11:09:14

[뉴스포커스] 대통령 '보안 일정', 김건희 여사 팬클럽 유출 논란

<출연 :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서용주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대통령의 외부 일정이 김건희 여사의 팬클럽 SNS를 통해 유출돼 논란입니다.

한편 '이재명 방탄 논란'이 일었던 민주당 '전 당원 투표 우선' 조항이 중앙위원회에서 부결됐는데요.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들,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서용주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과 함께 짚어봅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경호상 이유로 공개하지 않는 대통령의 외부 일정이 김건희 여사 팬클럽에 유출돼 논란입니다. 대통령실이 사과하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습니다만, 비판의 목소리는 잦아들지 않고 있는데요. 두 분은 이번 사태,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1-1> 특히 이번 일정으로 공개된 전통시장 방문은 언론사 기자들에게도 공개가 안 된 일정이라 더 논란이 큰데요. 도대체 누가 어떤 목적으로 유출했을까요?

<질문 1-2> 이번 사고는 석 달 전 김여사 팬클럽을 통해 대통령 집무실 모습이 공개된 이후 벌어진 두 번째 보안 사고입니다. 왜 자꾸 이런 일이 반복되는 걸까요?

<질문 1-3> 홍준표 대구시장, 김여사 팬클럽을 해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자발적인 팬클럽을 강제해산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겁니까?

<질문 2> 이번 사고에 대해 민주당은 '심각한 국기문란' 사고라며 특히 "밀실에서 비선들이 국정 농단을 하고 있는지 우려스럽다"는 강도 높은 비판을 내놨습니다. 민주당 반응, 어떻게 보세요?

<질문 2-1>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제2부속실 설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다시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공약을 이유로 여전히 제2부속실 설치에 반대하고 있거든요. 어떻게 보세요?

<질문 3>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김진욱 공수처장이 김건희 여사에 대한 수사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실제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 있다고 보십니까? 결과에 따라서는 후폭풍이 상당할 텐데요.

<질문 3-1> 이와 함께 민주당은 김 여사를 겨냥한 특검법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법사위원장이 여당 소속인 만큼 상정이나 심사를 하지 않으면 패스트트랙으로 심사를 할 수 있다는 입장까지 밝힌 상황인데요. 가능성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4> 상임위가 줄줄이 파행된 가운데 법사위 질의에서 나온 박범계 의원과 한동훈 장관의 모습인데요. 정작 특별감찰관 임명 문제가 주가 아닌 상황이 된 것 같아요?

<질문 4-1> 민주당에서는 법무부 장관 탄핵 이야기까지 나왔습니다. 시행령을 바꿔 검찰 수사권을 다시 확대하는 부분이 탄핵 사유가 된다는 건데, 실제 가능하다고 보세요?

<질문 5> 검찰이 이재명 의원 부인 김혜경 씨의 수행비서 역할을 한 배 모 씨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아무래도 의혹의 핵심 인물이다 보니, 영장 발부 여부가 주목되거든요.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5-1> 경찰은 배 씨가 약 2천만원이 넘는 금액을 해당 법인카드로 결제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앞서 이재명 의원은 "16차례에 걸쳐 180만원 음식이 전달됐지만, 비용은 모두 돌려줬다"고 해명했거든요. 왜 이렇게 금액 차이가 나는 겁니까?

<질문 5-2> 이재명 의원이 이번 의혹 사건을 '7만 8천원' 사건이라고 언급한 부분에 대한 논란도 있습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장발장 코스프레'라며 비판하고 있는데, 이 사안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6> 민주당 당헌 개정안이 중앙위에서 부결됐습니다. 사실 비명계를 중심으로 당내 반발이 있긴 했습니다만, 무난한 통과를 예상하는 목소리가 컸던 사안인데, 예상을 뒤엎고 부결이 된 상황이거든요. 당헌 개정안 부결,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