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윤대통령 순방 마치고 귀국길…'비속어 논란' 공방

뉴스정치

[뉴스초점] 윤대통령 순방 마치고 귀국길…'비속어 논란' 공방

2022-09-24 13:16:17

[뉴스초점] 윤대통령 순방 마치고 귀국길…'비속어 논란' 공방

<출연 : 곽관용 국민의힘 남양주을 당협위원장·설주완 더불어민주당 법률지원단 변호사>

윤석열 대통령이 5박 7일간의 영국과 미국, 캐나다 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습니다.

정치권에선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에 대한 대통령실 해명을 두고 공방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정치권 소식, 두 분과 짚어보겠습니다.

곽관용 국민의힘 남양주을 당협위원장, 설주완 더불어민주당 법률지원단 변호사 어서 오세요.

<질문 1> 윤 대통령, 캐나다와 정상회담을 마지막으로 5박 7일간의 순방을 마쳤습니다. 순방 기간 각국과의 정상회담이 이어졌고, 핵심 공급망 동맹을 내세운 경제외교도 펼쳤지만 조문 취소와 비속어 논란이 일기도 했는데, 이번 순방 두 분은 몇점 주시겠습니까?

<질문 2> 윤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파문이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해당 발언은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이라고 바로잡으며 미국 이야기는 물론, 바이든이라는 말을 할 이유가 없다고 정면 반박했는데요. 대통령실 해명,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3> 대통령실은 미국이 아닌 우리 국회 야당을 향한 것이라고 해명했는데, 민주당은 즉각 반발했습니다. 해명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야당 폄훼 발언은 좌시할 수 없다는 입장인데요. 대통령의 해명이 오히려 논란에 불을 지핀 모습입니다?

<질문 4> 국민의힘은 대통령실의 해명에 발을 맞추며 적극 옹호에 나섰습니다. 다만 지도부간 결이 다른 반응도 있었죠.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익을 우선 생각해야 한다면서도 유감스러운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질문 5> 미국 백악관의 입장이 나왔습니다. 무대응 기조를 보이며 한미 관계는 굳건하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외신에서는 윤 대통령이 동맹국에 대한 폄하 발언으로 곤경에 처했다는 보도가 이어졌습니다. 향후 대미 외교에 차질은 없을까요?

<질문 6> 순방 기간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 변화도 살펴보면요. 최근 소폭 반등해 30%대에 진입했던 지지율이 한 주 만에 20%대로 하락했다는 조사가 나왔습니다. 조문 취소 논란이나 정상회담 축소가 영향을 미쳤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7> 첫 해외 순방이었던 '나토 정상회의' 참석 후에도 6%p 하락했는데, 역대 대통령은 해외순방에 따른 컨벤션 효과로 지지율이 오르는 경우가 많지 않았습니까. 2차례 순방 때마다 득보다 실이 많은 건 어떤 이유로 보십니까?

<질문 8> 다음 달 4일부터는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가 열립니다. 여야는 증인채택을 놓고 신경전 벌이고 있는데, 문재인 전 대통령부터 김건희 여사까지 거론됐었죠. 국감을 앞두고 신구 권력의 대리전이 본격화했다는 해석,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