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이재명 첫 교섭단체 연설…국민의힘 '운명의 날'

뉴스정치

[뉴스초점] 이재명 첫 교섭단체 연설…국민의힘 '운명의 날'

2022-09-28 13:15:01

[뉴스초점] 이재명 첫 교섭단체 연설…국민의힘 '운명의 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늘 오전 국회에서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했습니다.

이 대표의 데뷔전 짚어보고요, 윤 대통령 비속어 논란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 국민의힘 비대위의 운명이 걸린 가처분 심문 상황까지 두루 살펴보겠습니다.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특임교수, 정춘생 전 청와대 비서관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이재명 대표의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 민생과 경제에 초점을 맞췄는데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기본사회라는 단어를 유독 많이 언급했습니다. 성남시장 시절부터 강조해온 '기본사회론'을 야당 대표가 돼서 다시 들고 나온 것 아니겠습니까.

<질문 2> 이 대표는 "5년 단임제를 4년 중임제로" 바꾸는 등 개헌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개헌특위를 구성해서 개헌안을 만들고 2024년 총선과 함께 국민투표를 하자는 건데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3> 그런데 이번 연설에서 정쟁은 최소화할 거라는 관측도 있었는데 이번 대통령의 외교 순방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도 있었습니다? "제1당으로서 이번 외교참사의 책임을 분명히 묻겠다"고 했는데 박 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도 내일 단독처리할 방침이잖아요. 민주당이 더 공세수위를 높일까요?

<질문 4> 내일 국민의힘 정진석 비대위원장의 연설도 있는데 어떤 메시지, 반격이 있을 거라고 보세요?

<질문 5>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더 짚어보죠. 민주당이 내일 본회의에서 박진 외교부장관의 해임건의안을 단독처리할 방침인데 국회에서 해임건의안이 통과돼도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거죠?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민주당에서는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후폭풍이 있을 거라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민심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박진 장관은 사퇴 의사가 없다는 뜻을 밝혔는데요. 박진 장관 자진사퇴론에 대해선 어떻게 보세요?

<질문 6> 반면 국민의힘은 이번 윤 대통령 비속어 논란 보도에 의혹을 제기하며 진상규명 TF를 구성했고 첫 일정으로 오전 MBC를 항의 방문했습니다. 더 강하게 맞서는 쪽으로 태세를 전환한 것 같아요?

<질문 7> 그런데 대통령실에서 MBC에 보도경위를 밝히라면서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일도 이례적인 일이죠? MBC는 대부분의 언론사가 똑같이 보도했는데, MBC를 희생양 삼아 논란을 수습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면서 반발하고 있거든요?

<질문 8> 그런가 하면 어제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직접 라디오에 출연해서 바이든이라고 말하지 않은 건 분명하다, 여러 전문가에게 확인했다는 입장을 밝혔어요? 이 밖에도 본질은 비속어 논란이 아니라고도 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질문 9> 국민의힘 상황도 짚어보죠. 오늘 이준석 전 대표가 낸 가처분 법원 심리가 있죠. 이준석 전 대표도 오늘 서울남부지법 직접 출석했는데요 "당이 제발 정신을 차리고 이준석 잡기가 아니라 물가 잡기, 환율 잡기에 나섰으면 좋겠다"고 말하면서 "이번 가처분 결정으로 모든 게 종식됐으면 하는 생각"이고 "지난번 결정 때 이미 끝났어야 하는 건데 왜 이렇게 정치 파동을 이어나가는지 모르겠다"고 했는데요. 어떻게 들으셨어요?

<질문 10> 오늘은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의 전체회의도 예정돼 있죠.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 논의는 없을 거라는 전망이 우세한데 그렇게 정했다면 이유는 뭘까요?

<질문 11> 끝으로 이 얘기도 해보겠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측근인 이화영 전 부지사가 구속됐습니다.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본 거죠?

<질문 12> 최대 관심은 이제 향후 검찰의 수사가 당시 도지사였던 이 대표에게로 확대될지 여부인데 어떻게 보십니까. 그동안 검찰은 이 전 부지사의 뇌물 사건과 별개로 쌍방울 그룹의 횡령 배임 의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수사해왔는데요. 이 전 부지사의 구속으로 수사에 더 속도를 내지 않겠습니까.

<질문 13> 검찰이 최근 네이버하고 분당차병원도 압수수색하면서 들여다보기 시작했는데 앞서 경찰은 두산건설을 제외한 다른 기업들에 대해서는 혐의가 없다고 판단하지 않았습니까. 최근 검찰 수사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교섭단체대표연설 #비속어논란 #국민의힘 #비대위 #가처분심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