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막뉴스] '지지율 급락' 기시다, 통일교 조사 지시…해산 가능성도

뉴스세계

[자막뉴스] '지지율 급락' 기시다, 통일교 조사 지시…해산 가능성도

2022-10-18 17:46:15

[자막뉴스] '지지율 급락' 기시다, 통일교 조사 지시…해산 가능성도

자민당과 유착 의혹을 받는 옛 통일교가 일본 정부의 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문부과학상에게 '종교법인법'에 규정된 질문권 행사에 의한 조사를 시행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에 나가오카 게이코 문부과학상은 "당장 대응을 시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지난 3일)> "옛 통일교와 관계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를 정확하게 받아들이며, 책임을 다하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조처를 하겠습니다."

일본 정부가 1995년 옴진리교의 도쿄 지하철역 사린가스 테러 이후 '종교법인법' 개정을 통해 마련한 질문권을 종교단체를 대상으로 행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

질문권을 활용하면 문부과학성이나 지방자치단체가 종교법인의 임원에게 사업과 업무에 관해 보고를 요구하고 질문할 수 있습니다.

조사 이후 문제가 드러나면 해산명령 청구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산명령을 받게 되면 활동을 계속하더라도 종교단체로서 지위를 잃고 세금 혜택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조사 지시는 출범 1년을 막 넘긴 기시다 내각 지지율이 최저치인 20~30%대로 떨어진 이후 나왔습니다.

주요인은 아베 전 총리 살해범이 범행 동기로 내세운 뒤 불거진 자민당과 옛 통일교의 유착 논란입니다.

실제로 자민당 소속 의원 379명 중 절반에 가까운 180명이 옛 통일교와 접점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종교의 자유를 침해할 수 없다는 이유로 조사에 미온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대국민 사과를 하고 대대적인 개각까지 했는데도 계속 지지율이 추락하자 결국 칼을 빼든 것으로 풀이됩니다.

(취재: 박성진)

#기시다 #통일교 #질문권 #일본 #자민당 #종교법인법 #옴진리교 #문부과학성 #종교 #종교법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