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번지이슈] 시진핑 3연임 대관식…中 당대회 이후 국제정세는?

뉴스세계

[1번지이슈] 시진핑 3연임 대관식…中 당대회 이후 국제정세는?

2022-10-21 16:46:15

[1번지이슈] 시진핑 3연임 대관식…中 당대회 이후 국제정세는?

■ 방송 : <1번지 이슈>

■ 진행 : 정영빈, 이윤지 앵커

■ 출연 : 김한권 국립외교원 교수

중국에서는 시진핑 주석의 3연임을 결정짓는 20차 당대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향후 5년간 시진핑 집권 3기 중국의 모습을 예상해 볼 수 있는데요.

이번 당대회의 의미와 함께 국제정세에 미칠 영향 살펴보겠습니다.

김한권 국립외교원 교수 자리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먼저 중국에서 지난 16일부터 약 일주일간 제20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가 열리고 있는데요. 어떤 행사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2> 특히 이번 당대회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 대관식으로 불립니다. 마오쩌둥 이후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3연임에 나선 건데, 시 주석의 3연임은 중국 정치지도체제가 완전히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면서요?

<질문 2-1> 시진핑 주석에 대해 영수 호칭이 공식화될지 여부도 중요하다던데, 왜 그렇습니까?

<질문 2-2> 시주석 3연임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도 있죠. 특히 해외에선 중국 영사관 관계자와 시위대가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는데요. 중국 당국이 시 주석 관련 사안에 대해 예민하게 대응하는 모습,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 당 대회가 폐막하고 난 다음 날인 23일, 당 총서기를 포함한 7명의 상무위원, 그리고 정치국원의 면면이 구체적으로 공개될 텐데요. 특히 집권 3기 정책의 핵심이 될 최고지도자 그룹인 상무위원들 구성이 시 주석의 장악력을 보여줄 척도라고 하던데요?

<질문 4> 시진핑 주석의 장기 집권이 가져올 중국의 변화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시 주석 집권 3기는 과거 10년간 대내외 정책이 보다 선명해지는 시기가 될 것이다, 이렇게 얘기하는데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질문 5> 당대회 첫날 개막연설에도 전 세계 이목이 쏠렸습니다. 시진핑 주석은 1시간 40분이 넘는 보고에서 대만 통일이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며 대만 통일 전쟁을 배제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강한 어조가 눈에 띕니다?

<질문 6> 시주석은 개막연설에서 '과학기술 자강'과 '중국식 현대화'도 언급했는데요. 시진핑 3기의 주요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이는 '중국식 현대화'는 어떤 의미인가요?

<질문 7> 시 주석의 3연임은 북핵 문제 해결에도 악재가 될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중국이 1인 영도체제로 회귀하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1인 집권체제를 더욱 공고화할 명분을 얻었다는 건데요?

<질문 8> 북한이 지난 16일 중국 당대회 개막에 맞춰 당 중앙위원회 명의의 축전을 보내 친선을 과시하기도 했는데요. 시진핑 주석도 서한을 보내 '단결과 협조'를 강조했습니다. 중국이 북한의 '저강도' 도발에 대한 묵인을 시사한 것이란 해석도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북한이 이렇게 중국과 갈수록 밀착하면서 동북아에 신냉전 구도가 선명해지고 있습니다. 신냉전 기류 속 우리의 대응, 철저한 국익 중심의 전략적 사고가 필요해 보이는데요?

<질문 10> 특히 중국이 대만 통일 관련 준비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대만을 둘러싼 미국과의 갈등이 당연히 격화될 수 밖에 없겠지요?

<질문 11> 미중 갈등이 고조될수록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도 커질 수 밖에 없는데요. 경제분야에서 G2의 패권경쟁 속에 양자택일을 강요하는 사례가 빈번해질 텐데,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중국 #시진핑 #3연임_대관식 #20차_당대회 #시진핑_집권3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