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정조사 시작부터 '이상민 거취' 두고 여야 신경전

뉴스정치

국정조사 시작부터 '이상민 거취' 두고 여야 신경전

2022-11-27 09:18:33

국정조사 시작부터 '이상민 거취' 두고 여야 신경전

[앵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내년도 정부 예산안 처리 이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여야 신경전은 벌써부터 거셉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파면을 요구하는 야당을 향해 여당은 "국정조사 시작도 전에 결론부터 얘기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나경렬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에서 여당 지도부를 만났던 이태원 참사 유족들.

이상민 행안부장관이 책임을 지고 물러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지난 21일)> "사과 한마디도 진솔한 사과도 없고. 책임지는 사람 하나도 없어요. 지금 책임지는 사람 있어요? 있으면 말씀 한번 해보세요."

더불어민주당은 이런 유족 의견에 따라 이 장관에 대한 파면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오는 28일까지 결단을 내리라"고 촉구했습니다.

조치가 없을 경우 민주당이 직접 나서겠다고 경고했는데, 장관 해임건의안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용주 /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대통령이 진심으로 국민의 아픔을 공감한다면 이상민 장관만 감쌀 것이 아니라 유가족들의 절규를 새겨야 합니다. 유가족은 이상민 장관의 파면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장관 파면에 반대 입장을 보여 온 국민의힘은 "유족 뜻을 거스르는 건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다만 "여야가 이견을 조율하는 과정도 없이 결론부터 정해놓는 건 부적절하다"고 비판했습니다.

먼저 국정조사를 해야 책임자도 찾고, 진상도 규명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양금희 /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민주당도 우리와 함께 국정조사를 같이 시작하는 입장에서 시간을 정해놓고 파면을 하면, 국정조사를 하는 그런 형태는 서로가 조사를 해나가는 과정상에 적절하지 않다고…."

이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추진이 현실화할 경우, 여야 대립은 한층 더 격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inetnse@yna.co.kr)

#국정조사 #이태원참사 #이상민 #해임건의안 #예산안처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