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름세 일단 꺾였지만…"5%대 고물가 계속"

뉴스경제

오름세 일단 꺾였지만…"5%대 고물가 계속"

2022-12-02 18:21:48

오름세 일단 꺾였지만…"5%대 고물가 계속"

[앵커]

가파르던 물가 상승 폭이 지난달엔 모처럼 줄었습니다.

고물가의 주범 농산물값이 떨어지고, 석유류 상승률도 둔화한 덕인데요.

하지만 다른 먹거리값이나 공공요금 상승률이 여전히 고공행진 중이라 고물가 흐름이 변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0월보다 0.7%P 줄어든 5.0%.

지난 5월 5%대 상승률에 진입한 뒤 한때 6%대를 오갈 정도로 치솟던 물가가 다시 4%대로 내려올 기미를 보인 겁니다.

농산물 가격이 채소류를 중심으로 1년 전보다 2% 내린데다 석유류 상승률도 6월을 정점으로 계속 둔화하고 있는 덕분입니다.

하지만 물가 오름세가 꺾였다고 느끼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식자재 판매 상인> "이익금이 많이 줄었어요. 왜냐하면 그전에는 한 통 팔면 돈 만원씩 남기고 그랬는데, 지금은 그렇게 남길 수가 없어요. 너무 가격이 올라가니까…."

빵, 과잣값이 오르면서 가공식품은 10% 가까이 올랐고, 외식 가격 상승률도 8.6%로 여전히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전기·가스·수도 요금은 두 달째 23.1%나 뛰어 2010년 이후 최고입니다.

가격 변동성이 큰 농산물이나 석유류 등을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 역시 2009년 2월 이후 가장 높은데, 그만큼 물가를 끌어올리는 요인이 많다는 뜻입니다.

<어운선 /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 "가공식품은 오름세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어 보이고, 석유류 가격도 지난해 12월이 국제유가가 상대적으로 낮았거든요. 그래서 오름세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어 보이고…."

한편, 한국은행은 "국제유가의 불확실성이 큰 가운데 소비자물가는 내년 초까지 5% 수준의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trigger@yna.co.kr)

#소비자물가 #근원물가 #공과금 #고물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