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뉴욕증시 혼조세…메타 급등·나스닥 3.25%↑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지난 밤사이 뉴욕증시가 혼조세로 마감된 가운데 나스닥 지수가 3% 이상 급등했습니다.
페이스북의 모기업인 메타가 하루 동안 무려 23% 폭등한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페이스북의 모기업인 메타 플랫폼이 하루 동안 무려 23% 폭등하며 나스닥을 밀어 올렸습니다. 하루 동안 불어난 메타의 시가총액 증가분은 씨티그룹과 같은 기업의 전체 시총과 맞먹는 규모라고도 하는데 메타의 주가 급등, 어떤 배경 때문인가요?
<질문 2> '메타'라는 호재 덕분에 빅테크 랠리가 기대됐는데 애플, 아마존, 알파벳 등 이른바 '트리플A'는 급등과 급락을 오가며 롤러코스터를 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나요?
<질문 3> 우리 증시도 짚어봐야 할 것 같은데 코스피가 장 초반 하락세를 보인 뒤 치열한 눈치 보기 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부진한 실적 영향을 받은 걸까요? 향후 추이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4> 1월에 이어 2월에도 '난방비 폭탄'이 예고되며 일반 가정은 물론 농가와 기업들의 사이에서 '코로나19 때보다 더 힘들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달 인상된 전기요금 고지서를 이번에 받게 될 텐데 부담이 얼마나 더 커질까요?
<질문 5> 높은 에너지 가격에 가격 인상 또는 폐업을 고민하고 있는 중·소규모의 사업장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처럼 크게 오른 공공요금이 물가 인상으로 이어져 다시 서민에게 타격을 주는 '고통의 고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 연결고리, 끊을 방법은 없는 걸까요?
<질문 6> 저출산·고령화로 인구가 계속 감소할 경우 한국 경제가 30~40년 뒤엔 0%대 경제성장에 허덕일 것이라는 경제학자들의 경고가 나왔습니다. 인구 감소로 인한 변화가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기에 그런 건가요?
<질문 7> 인구 감소로 한국 경제가 저성장의 늪에 빠질 수 있다는 비관적인 시나리오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경제학자들은 기술 진보, 인적자본 증가 여부에 따라 GDP 증가율은 각각 다를 거라 예측했는데 어떤 대책이 제시됐나요?
#뉴욕증시 #메타_주가급등 #나스닥 #빅테크랠리 #코스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김대호의 경제읽기] 뉴욕증시 혼조세…메타 급등·나스닥 3.25%↑
뉴스경제
[김대호의 경제읽기] 뉴욕증시 혼조세…메타 급등·나스닥 3.25%↑2023-02-03 14: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