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통령실-안철수 갈등…'이상민 탄핵' 모레 표결

뉴스정치

대통령실-안철수 갈등…'이상민 탄핵' 모레 표결

2023-02-06 17:04:56

대통령실-안철수 갈등…'이상민 탄핵' 모레 표결

[앵커]

국민의힘 당 대표 선출을 둘러싸고 대통령실과 안철수 후보 간 갈등의 여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안 후보의 언행을 경고해 달라고 우회적으로 당에 요청하고 친윤계의 파상공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안 후보는 오늘 공개 일정을 취소한 채 '숨고르기'에 들어갔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수강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예비심사를 통과한 당 대표 후보가 6명으로 1차 압축된 가운데, 대통령실과 안철수 후보 간 갈등이 당권 경쟁의 주요 변수로 등장했습니다.

오늘 대통령실 관계자는 어제 안 후보에 대한 이진복 정무수석의 엄중 경고는 윤 대통령의 재가를 받고 이뤄진 것이라면서 "당무 개입이 아니라 1호 당원으로서 권리를 행사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안 후보는 오늘 오전 라디오 인터뷰를 제외하고 모든 외부 일정을 취소했는데요.

자신의 '윤안연대', '윤핵관' 발언을 두고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의 비판이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대통령실과의 갈등을 의식한 듯 안 후보는 오늘 출연한 라디오 방송에서 '윤안연대를 나쁜 표현이라 생각한다면 쓰지 않겠다', '윤핵관도 부정적 어감들이 있어서 쓰지 않기로 했다'며 확전 경계에 나섰습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도 대통령실과 보조를 맞추는 모습입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정진석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일부 후보는 제가 옮기기 좀 뭐합니다만은 간신배니, 자꾸 윤핵관이란 악의적인 프레임 이런걸 자꾸 들먹이며 선거 분위기 자체를 너무 과열하고 혼탁하게 만들어가는데 스스로 자제하길 바랍니다."

친윤계는 오늘도 안 후보에 대한 파장공세를 이어갔습니다.

이철규 의원은 '작은 배 하나도 제대로 운항하지 못하고 좌초시킨 사람이 대한민국호 선장이 될 수 있겠냐'며 안 후보를 겨냥했습니다.

장제원 의원도 "안 후보 측에서 먼저 윤 대통령을 끌어들였다"고 비판했습니다.

김기현 후보는 대통령실과 안 후보의 갈등과 관련해 "대통령 힘이 빠지게 하는, 국정운영의 동력에 차질이 되는 행태는 더는 없었으면 좋겠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달리 비윤이자 이준석계인 천하람 후보는 '윤핵관 퇴진'을 구호로 피켓 홍보에 나섰고, 최근 공개 행보 중인 이준석 전 대표는 SNS를 통해 김기현 안철수 후보측을 모두 싸잡아 비판했습니다.

윤상현 후보는 대구를 찾았고, 조경태 후보는 경남과 부산 지역으로 향했습니다.

황교안 후보는 오늘 하루 언론 인터뷰에 집중합니다.

[앵커]

야3당은 이상민 행전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오늘 본회의에서 보고했죠.

[기자]

네, 야3당은 오늘 오후 1시 반쯤 국회 의안과에 공동으로 이상민 장관의 탄핵소추안을 제출한데 이어 오늘 본회의에 보고했습니다.

모레(8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표결을 추진한다는 방침인데요.

민주당은 오늘 오전 의원총회에서 탄핵소추를 당론으로 결정했는데, 박홍근 원내대표의 발언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제가 정확한 숫자를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만 제가 생각한 이상으로 압도적인 의원들께 (이상민 장관) 탄핵소추가 반드시 필요하다 또는 부득이하다 이런 말씀들을 의견으로 주셨습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재명 대표 방탄을 위해 기어이 국회를 박차고 거리로 나가더니 탄핵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는 민주당내 비판의 목소리마저 묵살됐다"고 꼬집었습니다.

오늘 국회 본회의에선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에 대한 대정부 질문이 다뤄지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의 '대북 불법송금 의혹'을 고리로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집중 질타하고 있는데요.

야당은 윤대통령의 당권 레이스 개입 의혹과 '아랍에미리트의 적은 이란'이란 순방 중 발언, 김건희 여사 수사 등을 놓고 추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imsookang@yna.co.kr)

#국민의힘 #3·8전당대회 #안철수 #대통령실 #야3당 #이상민_탄핵소추안 #대정부질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