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성태 기소한 검찰, 이재명 연결고리 규명 주력

뉴스사회

김성태 기소한 검찰, 이재명 연결고리 규명 주력

2023-02-06 20:52:00

김성태 기소한 검찰, 이재명 연결고리 규명 주력

[뉴스리뷰]

[앵커]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을 구속기소한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연결 고리를 찾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로 재임할 당시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대북사업을 추진한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스마트팜 조성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방북을 위해 800만달러가 넘는 돈을 북한에 보냈다고 진술함에 따라 일단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재판에 넘겼습니다.

김 전 회장이 대북사업에 합의하고 돈을 보내는 과정에서 구속된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의 적극적인 역할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연결고리를 찾는 데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초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되고 국제사회의 대북 제제가 풀릴 기미가 없자 합의서 체결을 주저했지만, 이 전 부지사가 "이재명 지사가 잘되면 쌍방울도 대기업이 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합의을 종용했다는 겁니다.

이에 따라 쌍방울은 그해 5월 '북한에 1억달러를 지급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하면서 주요 내용을 경기도에 사전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대해 당시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정부와 사전협의 없이 진행되는 대북 사업에 강한 우려감을 표시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018년 8월 행정사무감사에서 민주당 민경선 도의원은 "평화부지사의 검증되지 않은 인적네트워크로 사고가 터지면 누가 책임질 거냐"고 따져 물었습니다.

같은 당 신정현 의원도 "북한과 정확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고 질책했습니다.

검찰은 당시 경기도의 독단적 대북사업 추진 배경에 차기 대선을 노리는 이 대표의 정치적 승부수가 있었고, 이를 위해 쌍방울이 나선 것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화영 전 부지사는 대북송금 관련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면서 검찰의 소환에도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 역시 "쌍방울 측의 대북 로비사건과 무관한 데도 경기도와 자신을 관련시키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김성태 #쌍방울 #이재명 #이화영 #대북송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