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양강구도 속 본선행 두자리 경쟁…각 후보 전략은?

뉴스정치

양강구도 속 본선행 두자리 경쟁…각 후보 전략은?

2023-02-06 21:03:14

양강구도 속 본선행 두자리 경쟁…각 후보 전략은?

[뉴스리뷰]

[앵커]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 6명 중 본경선에는 4명만 진출합니다.

양강구도를 형성한 김기현·안철수 의원은 본선행이 유력시되는 가운데 나머지 두 자리를 놓고 주자들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김보윤 기자입니다.

[기자]

이른바 '컷오프'로 불리는 예비경선은 책임당원 6천명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당대표 후보 6명 중 당원들의 지지를 적게 받은 하위 2명은 떨어지는 겁니다.

김기현·안철수 후보가 두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유력시되는 가운데, 3, 4위 경쟁을 벌이게 된 나머지 후보들은 전략 차별화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대표론'을 앞세워 총선 승리를 역설하고 있는 윤상현 의원은 당내 화합을 최우선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윤상현 / 국민의힘 의원> "전당대회 모습이 아닌 분당대회 모습입니다. 윤심팔이, 윤심타령부터 시작된 문제입니다."

5선의 조경태 후보는 비례대표제와 국회의원 면책특권, 정당 국고보조금 등 3가지 폐단, 3폐 개혁을 공약으로 내걸고 있습니다.

<조경태 / 국민의힘 의원(지난 5일)> "지금 국회가 할 일은 밥그릇 챙기기에 꼼수를 부릴 것이 아니라 뼈를 깎는 노력으로 정치개혁에 나서야 할 때입니다."

이준석 전 대표의 지지 속에 깜짝 출마한 천하람 후보는 친윤계와의 전면전을 선포하며 비윤 당원들의 표심을 흡수하려는 전략입니다.

<천하람 /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 "저희 당에 어떤 개선점이 있다고 생각하는 당원과 국민들의 불만까지도 다 끌어안아서 오히려 폭넓게 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황교안 후보는 강성 발언으로 지지층 결집을 시도하며 '4.15 총선 부정선거론'을 거듭 주장하고 있습니다.

<황교안 / 미래통합당 전 대표(지난 3일)> "무슨 주장을 계속할지는 저의 전략입니다. 반드시 당대표가 될 수 있는 탁월한 전략을 구사하겠습니다."

본선에 진출할 4명의 당대표 후보 명단은 책임당원 6천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거쳐 오는 10일 발표됩니다.

연합뉴스TV 김보윤입니다. (hellokby@yna.co.kr)

#국민의힘 #당대표 #전당대회 #예비경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