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영화 21년 무색한 전리품?…KT CEO 잔혹사

뉴스경제

민영화 21년 무색한 전리품?…KT CEO 잔혹사

2023-03-25 17:23:40

민영화 21년 무색한 전리품?…KT CEO 잔혹사

[앵커]

KT 차기 수장을 뽑는 자리에 내정된 윤경림 후보가 주주총회를 앞두고 돌연 사퇴의사를 밝히면서 KT 안팎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민영화 21년이란 시간이 무색하게 새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흔들리는 모습이 반복되는 모양새입니다.

서형석 기자입니다.

[기자]

KT의 차기 CEO로 내정된 지 보름 만에 사퇴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진 윤경림 사장.

구현모 대표의 연임 포기 이후 새 후보 선정부터 잡음은 끊이지 않았습니다.

업계에선 여권을 중심으로 한 사퇴 압박이 영향을 줬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윤 사장을 '구현모 아바타'라 직격했던 국회 과방위 소속 한 여당 의원은 "떳떳하면 그만 두겠는가?"라고 현재 상황을 평가했습니다.

윤 사장은 또 현대차 재직 시절 현 구현모 KT 대표의 친형 회사에 현대차가 투자하는데 모종의 역할을 한 의혹 등을 받는데, 이에 대한 수사도 압박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두고 2002년 민영화 이후 KT CEO '잔혹사'가 또다시 재현되는 게 아니냔 우려까지 나옵니다.

민영화 이후 첫 CEO였던 이용경 전 대표는 노무현 정부 시절 정치권 압력에 연임 도전을 중도 포기했습니다.

남중수 전 대표는 이명박 정부 출범 직전 연임했지만, 새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뇌물 수수 혐의로 중도 사퇴했고, 이석채 전 대표 역시 연임 후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뒤인 다음해 11월 배임 혐의로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물러났습니다.

<위정현 /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정권이 바뀔 때마다 보수와 진보를 막론하고 전리품처럼 취급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한국 기업을 디스카운트해서 바라보는 하나의 중요한 원인이죠."

연임에 성공해 임기를 채운 건 황창규 전 대표가 유일하지만, '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 등으로 문재인 정부 시절, 연임 기간 내내 수사를 받았습니다.

연합뉴스TV 서형석입니다. (codealpha@yna.co.kr)

#KT #CEO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