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국 "디커플링은 세계와 척지는 것"…미국 직격

뉴스세계

중국 "디커플링은 세계와 척지는 것"…미국 직격

2023-03-26 09:21:13

중국 "디커플링은 세계와 척지는 것"…미국 직격

[앵커]

삼성 이재용 회장과 애플 팀 쿡 최고경영자 등 글로벌 기업 최고책임자들이 중국에 집결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국이 처음 마련한 경제 관련 국제회의 참석을 위해서인데요.

중국은 이 자리에서 미국의 제재와 디커플링을 직격했습니다.

베이징 임광빈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개막한 중국발전고위급포럼. '제로 코로나' 정책 폐기 이후 처음 마련한 경제 관련 국제회의에서 중국은 경제 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한원슈 / 중국 공산당 중앙재경위원회 판공실 부주임> "중국의 경제 회복은 현재의 봄꽃이 피고 활기가 넘친 것처럼 일년 내내 급속한 성장, 안정적인 물가, 충분한 고용 및 국제 수지의 기본 균형과 같은 좋은 추세를 보일 것입니다."

현재 중국에서는 물가와 관련한 압력이 없고 통화정책을 펼 비교적 넓은 공간을 갖고 있다면서 "올해 5% 경제 성장률 목표 달성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디커플링과 제재 등이 중국 경제에 영향을 주겠지만, "중국은 글로벌 산업망과 공급망의 믿을 만한 제공자"라며 충분히 극복 가능한 일이라고 자신했습니다.

"경제규율을 고려하지 않은 채 디커플링을 강행한다면 전 세계 생산자와 소비자의 이익을 해칠 것이고, 이는 전 세계를 적대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반도체 등 핵심 산업 영역에서 대중국 압박 정책을 이어가고 있는 미국을 직격한 겁니다.

이번 포럼에는 글로벌 기업 최고책임자들이 대거 참여해 리오프닝 이후 중국 경제의 전망 등을 함께 논의했습니다.

공개 연설에 나선 애플의 팀 쿡 최고경영자는 중국의 혁신은 빠르게 이루어져 왔다고 칭찬하며 향후 더 빨라질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최근의 인공지능과 증강현실 발전을 고려할 때 기술 남용이 우려된다며 중국 어린이들이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포럼에 참석한 삼성 이재용 회장도 글로벌 기업인들과 비공개 회동을 하며 다양한 소통의 기회를 가졌습니다.

사흘간의 중국 발전포럼이 끝나면 곧바로 중국 남부 하이난에서는 '아시아판 다보스'로 불리는 보아오포럼이 나흘간 이어집니다.

대외적으로 미국의 견제가 강해지면서 상대적으로 보아오 포럼 참석자가 적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지만, 중국은 일주일간 이어지는 경제관련 국제회의를 미국에 맞서 존재감을 드러내는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연합뉴스TV 임광빈입니다.

#중국 #팀쿡 #이재용 #미국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